-
-
우리가 잠들지 못하는 11가지 이유 - 모든 게 터지기 일보 직전인 4050 여성들을 위한 인생 카운슬링
에이다 칼훈 지음, 노진선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2년 2월
평점 :
인생을 살다보면 답답할 때가 있다. 인생이라는 것이 항상 즐겁기만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려움에 봉착할 때도 있고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며 해결책을 모색하고 싶을 때도 있다. 사람들은 다양한 삶의 형태 속에서 살아가는데 각자 처한 환경에 따라서도 참 다양한 문제들을 마주하고 해결해가며 살고 있다. 이 책은 특히 4050 여성들에 초점을 맞춰 그녀들의 인생을 조명하고 있다.
이 책은 미국 X세대 여성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있다. 저자는 미국 전역에 살고 있는 200명 이상의 X세대 여성들을 인터뷰하며 결혼, 육아, 일자리, 돈, 인간관계에서 그들이 겪는 다양한 고층과 존재론적 두려움의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비록 나라는 다르지만 공감가는 내용들이 많았다. 나라별로 편차가 큰 내용도 있겠지만 4050이라는 나이대 여성들이라면 공감가는 내용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을 읽으며 좋았던 부분은 4050여성들의 삶에 대해 보편적인 부분들을 보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세대별로 어떤 인생을 살아가는지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었다는 점도 좋았다. 베이비붐 세대, X세대, 밀레니얼 세대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 같은 여성이라도 언제 태어나 어떤 세대에 속하는지에 따라 가치관도 다르고 사는 모습도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비교해가며 생각해볼 수 있어 좀 더 거시적인 그림을 그려볼 수 있어 좋았다. 다양한 사례 속에서 다양한 삶의 이야기들이 등장하는데 그 모습들을 보며 내 삶을 돌아볼 수 있어 좋았고 다양한 삶이 있음을 알게 돼 유익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