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잠들지 못하는 11가지 이유 - 모든 게 터지기 일보 직전인 4050 여성들을 위한 인생 카운슬링
에이다 칼훈 지음, 노진선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다보면 답답할 때가 있다. 인생이라는 것이 항상 즐겁기만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려움에 봉착할 때도 있고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며 해결책을 모색하고 싶을 때도 있다. 사람들은 다양한 삶의 형태 속에서 살아가는데 각자 처한 환경에 따라서도 참 다양한 문제들을 마주하고 해결해가며 살고 있다. 이 책은 특히 4050 여성들에 초점을 맞춰 그녀들의 인생을 조명하고 있다.

 

이 책은 미국 X세대 여성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있다. 저자는 미국 전역에 살고 있는 200명 이상의 X세대 여성들을 인터뷰하며 결혼, 육아, 일자리, , 인간관계에서 그들이 겪는 다양한 고층과 존재론적 두려움의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비록 나라는 다르지만 공감가는 내용들이 많았다. 나라별로 편차가 큰 내용도 있겠지만 4050이라는 나이대 여성들이라면 공감가는 내용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을 읽으며 좋았던 부분은 4050여성들의 삶에 대해 보편적인 부분들을 보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세대별로 어떤 인생을 살아가는지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었다는 점도 좋았다. 베이비붐 세대, X세대, 밀레니얼 세대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 같은 여성이라도 언제 태어나 어떤 세대에 속하는지에 따라 가치관도 다르고 사는 모습도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비교해가며 생각해볼 수 있어 좀 더 거시적인 그림을 그려볼 수 있어 좋았다. 다양한 사례 속에서 다양한 삶의 이야기들이 등장하는데 그 모습들을 보며 내 삶을 돌아볼 수 있어 좋았고 다양한 삶이 있음을 알게 돼 유익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