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밧진 박사의 부모 마음공부 - 지혜로운 자녀로 키우는 현명한 부모의 내면 수업
존 카밧진.마일라 카밧진 지음, 조인숙.강형석.이재석 옮김 / 마음친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를 하면서 내 자신을 많이 돌아보게 된다. 내 성장환경에 대해서도 돌아보지만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감정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좋은 양육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다. 아이를 기르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과정이다. 과학기술이 발전해 육아에 있어서도 많은 부분이 편해졌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만큼 자유 속에서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 것인가 등 또 다른 고민거리가 더해지며 복잡한 양상을 지니고 있다.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고민하다 보면 부모는 감정적으로 행동하기가 쉬워 진다. 화를 내고 돌아보면 또 미안해지고 그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객관적으로 양육환경을 보고 어떻게 양육하는게 좋은 길인지 알려주는 책들도 많다. 이 책은 그런 면보다는 부모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수업을 해주고 있다. 마음챙김 양육을 통해 알아차림을 어떻게 더 잘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게 한다.

 

우리는 있는 사실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기도 한다. ‘알아차림연습을 의도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우리 앞에 놓여진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습관대로 관성대로만 보고 행동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그 지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복잡하게 많은 것들을 동시에 처리하는 육아라는 과정에서 부모는 멀티 플레이어가 돼야 한다. 그래서 단순화해서 생각하고 행동하고는 하는데 그렇게만 살면 진짜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는 정작 소홀해지기 쉽다. 진짜 중요한 게 뭔지 돌아보는 과정이 중요한데 그것은 부모의 마음공부를 통해 가능해지는 것이었다.

 

마음챙김 양육은 정해진 목적지가 아니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과정으로 어느 단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것도 아니다. 그저 있는 그대로를 알아차리고 진짜 가져가야 하는 가치가 뭔지를 하나하나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내 양육태도를 돌아보고 내 마음가짐을 점검해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