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리학자가 들려주는 우아하게 나이 드는 법
우에키 리에 지음, 김슬기 옮김 / 유노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수명이 연장되면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과거 세대들보다 훨씬 더 오래 살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오래 살게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부모나 조부모 세대보다 좀 더 오래 살다보면 윗세대들이 경험하지 못한 많은 일들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한국도 베이비붐 세대들을 필두로 각 분야에서 새로운 길들이 개척되고 있는 듯한데 앞으로 ‘행복하게 나이 드는 것’에 대해서 사회적 논의가 활발해질 것이란 생각이 든다.
어떻게 하면 우아하게 나이들 수 있을까. 신체 나이는 거짓말을 못한다. 과학기술이 발전돼 수명은 연장 됐을지언정 일정기간이 지나면 노화가 시작되는 것은 막지 못한다. 그런데 초점을 몸의 노화에만 맞추기에는 인생이 너무 길다. 수명연장이 축복이 되려면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나이 드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됐다.
이 책은 ‘행복하게 나이 드는 법’에 대해 고민해주고 있는데 연령별로 어떤 과정을 거치며 성장하는지 조망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1부에서는 연령대별로 꼭 알아야 할 심리학으로 30, 40, 50, 60대 보통의 사람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나이드는지 보여주고 있다. 2부에서는 석세스풀 에이징 심리학이란 부제로 아름답고 당당하게 나이들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연령별로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의 마음이 성장하는지 보니 한결 마음이 편안해졌다. 모두가 그 평균치에 드는 것은 아니겠지만 인생이란 배울 것이 많고 인간은 한단계씩 성장하는 존재라는 생각이 들어서 좋았다. 아직은 나이가 어린 단계에 속하지만 나이들수록 어떻게 해야 흔들리지 않고 올곧게 서며 우아하게 나이들 수 있을지 내 미래 모습을 상상해봐서 좋았다. 나이드는 과정에 대해 찬찬히 생각해보며 인간의 삶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