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 원본 완역본 데일 카네기 성공학 (미래지식)
데일 카네기 지음, 김미옥 옮김 / 미래지식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관리론이란 제목을 보니 이 책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궁금했다. 자기관리를 단단히 하고 싶은 마음도 컸다. 내용을 보니 걱정을 어떻게 다스릴 수 있을지, ‘걱정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들이 주를 이뤘다.

 

평상시 생각도 많고 미래에 대해 걱정도 많이 하는 편이라 이 책을 읽으며 그 어느때 보다도 걱정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다. 사실 걱정은 잘만 활용하면 삶을 열심히 살 수 있는 동력으로 삼을 수도 있지만 그 적정선을 지키기가 너무 어려운 것 같다. 현재를 열심히 살아야 하는데 대부분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현재를 채우기에 시간관리도 제대로 안 되고 결과적으로는 자기관리가 잘 안 되는 것이다.

 

걱정이 도가 지나치면 정신적으로힘든 삶을 살게 될 수밖에 없음을 알게 됐다. 몸은 나이가 들면서 노화가 눈에 띄기 때문에 나이들수록 몸관리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하지만 정신적인 건강은 눈에 띄는 부분이 아니기에 그냥 방치하다가 나중에야 그 중요성을 깨닫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며 왜 걱정을 그저 방치해선 안 되는지 알게 됐다. 왜 걱정으로 얼룩진 삶을 버리고 미래의 걱정이 아닌 현재의 나로 살아야 하는지 충분히 그 이유를 알게 됐다.

 

이 책은 걱정에 관련된 최대한 많은 사례들을 담고 있는 듯하다. 보통은 걱정을 극복한 사례들이 많이 나온다. 인생은 굴곡진 경험들로 채워져 있기에 걱정 없는 삶이란 상상할 수 없다. 하지만 똑같은 장애물이 등장해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이후의 인생은 달라질 수 있다. 과거나 미래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찬 현재는 내가 설 자리를 없게 만든다. 현재에 충실히 사는 모습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여러 사례를 통해 알게 돼 좋았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많은 것들이 추상적 세계로 이동하게 됐다. 오프라인에서 행해지던 것들이 온라인으로 옮겨지게 되고 가상세계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활동들을 하기 시작했다. 앞으로는 더욱더 정신건강에 대해 신경 쓰고 대비할 시대가 오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걱정이란 녀석을 잘 다스리고 행복하게 사는 법을 고민해보는 작업이 중요함을 느꼈고 그런 면에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