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시대 비대면 말하기 수업 - 온라인 환경에서 말하기가 어려운 당신을 위한
강은하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생활이 가속화됐다. 아이들은 학교에 가는 대신 집에서 원격수업을 듣고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도 업무회의를 비대면 회의로 진행한다. 대면하고 말할 수 없는 어쩔 수 없는 코로나 시대에는 비대면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것 같다.

비대면 말하기를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지 궁금해 이 책을 읽게 됐다. 앞으로는 코로나19가 끝나도 과거와 똑같은 대면 사회로 100퍼센트 회귀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노하우가 궁금했다. 비대면 회의나 수업 등은 장점이 분명 존재한다. 공간의 제약이 없어지고 시간도 절약되니 비대면 상황을 잘 활용할 줄만 알면 여러모로 좋은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다양한 상황 속에서 비대면 말하기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러가지 팁을 얻을 수 있어 좋았다. 특히 '시각'적 정보가 중요하기에 눈 맞춤이나 카메라에 보이는 환경 정리 등 우리가 예전에는 자칫 간과했던 요소들에 신경써야 함을 알게 됐다. 또한 '비대면'보다는 '소통'에 방점을 찍고 말하기를 준비해야 함을 알게 됐다. 결국 비대면 말하기에서 핵심은 소통이 돼야 한다. 원활한 소통을 위해, 듣기와 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잘 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연습도 충분히 해야 함을 알게 됐다.

방송인 수준으로 말하기를 잘 하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다. 소통에 방점을 찍고 자신의 언어습관을 돌아보며 두괄식으로 간결하게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할 것 같다. 대면과 비대면의 말하기 방식에는 분명 차이가 있기에 좀 더 신경써야 할 요소들이 뭔지 체크하고 준비하다 보면 모두가 비대면 말하기를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