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철저반복 100칸 문제집 2 - 7~10세 예비초등 수학 2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 고경옥 옮김 / 글송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 문제를 풀다 보면 '시간제한' 때문에 실수를 하는 부분이 생긴다. 다 알고 있는 문제라도 시간이 제한돼 있으면 허둥지둥하다가 아는 것도 틀리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다. 이런 실수를 줄이는 부분은 수학 고득점을 하려면 중요한 부분이 된다. 특히 초등수학에서는 시간 안에 잘 푸는데 '계산력'이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계산하는데 빨리빨리 되지 않으면 수학문제를 푸는 진도가 빨리 빨리 나가지 않는 것이다. 제한된 시간 내에 고난이도의 문제를 푼다고 상상해보자. 계산력은 기초적으로 어느정도 돼야 그 다음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문제가 된다.

이 책은 계산력을 좋아지게 할 수 있는 본문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100칸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으로 구성돼 있다. 매일 100칸 문제를 풀어보며 반복학습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 비결이다. 반복학습을 하면 할수록 연산의 시간은 빨라지고 실수도 줄어드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계산법 Q&A에도 나오지만 '목표시간'도 정해준다. 100칸 계산은 2분이내, 나눗셈100은 5분이내를 목표로 한다. 이렇게 하면 더 집중력 있게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집중력이 늘고 실수가 줄면서 계산력이 좋아지는 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신기한 것은 100칸 계산법의 숫자가 동일하게 반복되고 있는 부분이다. 저자의 서문 글에도 나오지만 실제로 "100칸 계산법의 숫자 순서라도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고 한다. 하지만 "2주 동안은 바꾸지 마세요'가 저자의 대답이다. 2주간 같은 문제를 반복해서 풀면, 이전 경험이 머릿속에 남아 문제를 푸는 계산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계산력이 급격히 향상된다고 한다. 단순한 계산 연습이 아니라는 것이다.

단순히 시간을 많이 주고 같은 문제를 반복해서 풀으라고 하면 지루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같은 문제를 점점 시간을 단축해가며 풀어야 하니 그런 면에서는 계산력이 확실히 좋아질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은 아침저녁으로 하루 두번씩 2주간 매일 100칸 계산을 연습할 수 있게 구성돼 있다. 꾸준이 이 책을 풀어 자신감이 붙으면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수준의 연산에서는 어려움을 겪을 일은 없을 것이라 하니 연산에 자신감을 붙이고 싶은 아이들에게 권해주면 좋을 듯하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