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젊은 날에 보내는 비밀 레시피 - 1프로만 전략적이면 10배 더 똑똑해진다
마작가 지음 / 리시안컬처 / 2020년 9월
평점 :
전략적으로 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겉으로 '이게 내 전략이다'라고 광고하고 싶지는 않지만 일이든 관계든 전략적으로 살면 득볼 게 많은 것이 현실이니까 말이다. 그러나 그게 말처럼 쉽지는 않다. 전략적으로 산다는 것은 매사에 분석적이어야 하고 뭔가 자신만의 행동방향을 분명히 세운다는 것이니까 사전에 치밀한 계획과 그에 대한 논리도 필요하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전략적으로 똑똑하게 살 수 있을지 조언해주고 있는 책이다. 저자의 주특기인 '마케팅' 이야기도 이야기에 많이 나온다. 관련 일을 하는 분들이라면 더 알아보기 쉬운 이야기들이 많을 것 같다. 살다보면 '이 사람 굉장히 스마트하네'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을 것이다.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는지 관찰해본 적이 있는가. 그런 경험들이 있다면 그 사람들을 떠올려보며 이 책을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얼마나 공통점이 있는지 확인해 보면서 말이다.
여러가지 스킬들도 나오는데 뒷담화에 휘말리지 말라는 내용이 기억에 남는다. 뒷담화와 피드백의 차이는 종이 한 장 차이인데 뒷담화에 맞장구를 칠 게 아니라 피드백을 해보라는 내용이었다. 누군가를 뒷담화하는 내용을 듣는데 별다른 대응책이 없다면 이 방법이라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세상을 꼭 누군가를 이기거나 우위에 서기 위해 관계 맺고 일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스마트하고 전략적으로 살면 확실히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최소시간을 들여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런 면에서 참고하면서 읽었던 것 같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