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부터 쇼핑라이브까지
현세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4월
평점 :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3대 장이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카카오, 쿠팡의 스토어 입점 방법부터
각 플랫폼별 라이브커머스 채널의 장단점은 물론
아이템 찾는 법, 제품소싱 방법, 제품군별로 라이브커머스 준비하는 법,
홍보, 마케팅 프로모션까지 꼼꼼히 담았다.
확실히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예전에는 뭔가 궁금한 게 있으면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위주로 키워드 검색을 해서 찾아보는 식이었는데, 요즘은 채널이 다양화됐다. 특히 유튜브의 약진이 주목할 만하다. 갈수록 텔레비전보다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접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일방적으로 영상을 만들어 보여주는 텔레비전이라는 매체보다 양방향 소통도 되고 일반인도 충분히 자신을 어필해 방송할 수 있는 유튜브 같은 채널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처음에는 단순 흥미에서 이런 영상을 봤다면 이제는 전문성을 갖춘 개인들이 지식을 전하고 정보를 알려주며 물건을 판매하는 경지에까지 이르게 됐다. 오늘은 라이브커머스의 정석을 알려주겠다며 나온 책 한권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위에 프롤로그에 소개돼 있지만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들어가 물건을 판매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 책에 거의 모든 전 과정이 포함돼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정말 세세하게 내용이 소개돼 있어 좋았다.
사실 나는 단순 호기심에 이 책을 읽게 됐는데 책을 읽다보니 궁금해져 실제로 방송을 보기도 했다. 아직은 나처럼 이런 구매형태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있겠지만 진행자가 누구냐에 따라서, 판매 물품이 어떤 것이느냐에 따라서 충분히 알람을 설정해 놓고 들어가 보기 좋은 형태라는 것을 알게 됐다. 이제는 방송도 자신이 좋아하는 방송만 모아서 보는 시대인데, 살 물건도 콕 짚어 영상으로 보며 살 수 있다는 게 신선한 충격이었다.
요즘은 웬만한 것들은 다 온라인 시장으로 편입되고 있는 듯하다. 4차 산업혁명으로 갈수록 일자리는 줄어든다는데 자신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조합의 물건들이나 자신만의 판매 무기가 있다면 충분히 도전해봐도 좋은 시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기초부터 실전, 심화까지 다 망라해 있는 책이라 처음 이 시장에 발을 딛는 누구나 읽어봐도 쉽게 읽을 수 있을 듯하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