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인들에게 배우는 잃지 않는 투자 원칙 49 - 주식 대가들의 ‘원금보전 투자 철학’을 배운다!
김명환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이 많은 사람은 투자할 수 있다.

돈이 조금밖에 없는 사람은 투자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돈이 전혀 없는 사람은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

-머리말 중에서-

 

 

위에 인용한 격언은 저자가 좋아하는 주식 격언 중 하나로 저자가 투자의 길로 들어선 이유라고 한다. 코로나19로 주식시장이 급격히 냉각됐을 때 과감히 투자의 길에 들어서 하락한 종목을 매수하고 그 주식이 이후 올라 재미를 본 개미들이 많을 것이다. 부동산 시장이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상승기에 올라 부동산 시장의 꼭지가 아니냐는 의구심이 들 때 많은 이들은 주식시장으로 눈을 돌려 급하락기를 재테크의 황금기로 여기고 과감히 투자한 것이다. 신문에서는 연일 개미들이 달라졌다며 스마트 개미라는 호칭을 붙이며 기사를 쏟아내고 있었다.

전세계적으로 경기부양을 위해 돈을 푸니까 돈은 넘치고 월급만 빼고 다 오른다는 말을 체감하고 있는 인플레 시대가 온 듯하다. 은행에 돈을 예금해도 이자는 별로 안 되고 부동산이나 주식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을 보면 나만 가만히 있는 것 아닌가 불안감에 부동산이나 주식공부하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수익'이 아닌 것 같다. 물론 수익을 거두는 것이 최종 종착지이겠지만 주식은 원래 리스크가 큰 투자종목이니만큼 '잃지 않는 투자'를 먼저 목표로 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에게 주식 거인들의 '잃지 않는 투자 원칙'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이 나온 것 같다.

아무리 수익률이 대단했어도 자신의 잔존 주식이 급락하면 최종 수익률은 급강하할 수 있다. 꾸준히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결국 최종에는 웃을 수 있을 것이다. 리스크가 큰 '주식투자'라도 관리를 잘 하면 충분히 안정적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고 믿는다. 욕심을 부려 위험한 길로 가지 않고 꾸준히 투자할 수 있는 투자의 길을 보여주는 다양한 원칙들이 나온다.

투자를 할 때 명심하고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투자 원리에 대해 다양하게 소개돼 있다.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지, 언제 가격이 매력적인 것인지, 장기투자 하려면 어떤 점을 명심해야 하는지 등 우리가 기초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 많다. 이미 알고 있는 원리라면 한 번 더 마음에 새기며 읽고 처음 보는 원리라면 응용해볼 생각으로 머릿속에 기억하면 좋을 것 같다.

결국 어떤 책이든 자신이 자신의 상황에 적용해 체감해보는 것이 제일 좋은 실천법이다. 주식시장에 신규진입한 사람들이라면 투자원칙들을 읽어보며 자신의 투자상황에 바로바로 응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