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듯해 4자성어 초등 일기쓰기 : 고급 뿌듯해 초등 일기쓰기
뿌듯해콘텐츠연구소 지음 / 진서원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은 책보다는 인터넷 동영상에 익숙한 세대이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인터넷 기술적인 면에서는 두각을 나타내지만 깊이 생각하는 능력이나 글쓰기 능력 면에서는 우려를 자아내게 한다. 수동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데에만 몰두하다 보면 깊이 생각하는 능력이나 상상력을 키울 수 없다. 글쓰기의 경우도 좋은 글을 쓰기 어렵게 된다. 그래서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것이 요즘 세대 아이들에게 정말 중요한 일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이 책은 초등 일기라는 주제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일기도 쓰고 4자성어도 배우며 글쓰기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뭐든지 재미가 있어야 오래 할 수 있다. 일기를 쓰는 것 자체가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데 4자성어를 4행시로 변형해 일기를 쓰다 보니 문장을 만드는 과정에서 상상력이 가미되게 된다. 거기에 원고지에 적는 규칙을 만들어 논술시험에도 자연스레 대비할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스티커가 유인책인데 아이들은 매일 4자성어 4행시를 쓰며 스티커를 붙이고 100개가 모이면 표창장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교육적으로 아주 정교하게 설계된 시스템이란 생각이 들었다.

실제 아이들이 적을 노트 부분을 사진으로 올려봤다. 원고지 쓰는 법은 책 앞부분에 소개돼 있다. 앞부분에 소개된 부분만 잘 읽어도 4자성어 4행시를 적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4자성어의 뜻과 한자도 적혀 있으니 자연스럽게 지도하는 사람이 설명해주면 더 교육적 효과가 높아질 것 같다. 맨 아래에는 꼬막상식도 적혀있으니 여러 면에서 활용할 소재가 많다.

표창장이 별것 아닌 것 같아도 이게 있고 없고의 차이는 클 것이라 생각된다. 100일동안 열심히 노력한 결과가 이렇게 인정과 칭찬이라면 아이들은 지속적으로 일기쓰기를 하려는 유인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3행시 일기쓰기' 후속으로 나온 책으로 초등맘들의 요청이 쇄도해 출간하게 됐다고 한다. 4행시가 버거운 아이들은 3행시로 시작해도 좋을 것이고 4자성어 4행시 일기쓰기에 흥미를 느끼는 아이들이라면 100일동안 잘 습관화해서 글쓰기 능력이나 상상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