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빠 무슨 일(JOB) 있어? - 자녀의 직업은 아빠의 손에 달려 있다
정태준 지음 / 렛츠북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통계를 보면 진로와 관련하여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은
부모님(약40%)입니다.
그 다음으로 영향을 주는 사람은
친구, 학교 선생님, 역사적으로 훌륭한 인물, 학원 선생님 순입니다.
과거 학교를 다닐 때 희망 직업을 적어 냈던 기억이 난다. 학창시절에 일찍부터 자신의 꿈을 분명하게 세우고 사는 아이도 있겠지만 대다수는 정확한 꿈을 정하지 못했거나 꿈이 자주 변하는 걸 경험하게 된다. 그런데 꿈이나 진로를 정하는 과정에서 놀랍게도 큰 영향을 주는 사람이 '부모님'이라고 한다. 나 역시 그때를 회상해 보면 부모님께서 내게 투영한 꿈의 그림자가 많은 영향을 미쳤던 것 같다. 그러다가 자아가 커지면서 진로에 대한 생각이 다양하게 변했다.
이 책을 읽으며 그때 당시의 내가 떠올랐다. 부모는 자녀들과 대화하며 -저마다 자식에 대한 바람이 있기에- 그 바람을 자식에게 그대로 전달하기도 한다. 자녀된 입장에서는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고 싶은 마음도 있고 아직 뚜렷한 꿈이 없다면 그 진로를 그대로 따라가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면 엄마든 아빠든 자녀들의 진로결정에 자신이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이해하고 준비가 필요함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아빠'에 초점을 맞춰 써 있지만 나는 엄마도 마찬가지로 준비가 필요하다고 이해했다.
저자는 진로와 직업 상담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었다. 그런만큼 다양한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부모가 자식의 진로 결정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었다. 사실 앞으로는 자녀의 진로결정 못지않게 부모의 제2직업 준비도 중요한 화두가 되는 시대가 오고 있다. 기술발전의 속도가 워낙 빨라서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졌다. 그렇다면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며 자신이 창업을 해야할 수도 있고 새로운 분야에 몸을 담아야 할 수도 있다. 자녀의 진로결정에 도움도 되겠지만 부모의 제2취업을 위해서라도 직업 트렌드에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더욱 들었다.
이제 많은 직업이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세상에서 사라지거나 새로 생길 가능성이 커졌다. 중요한 것은 아무 생각없이 자녀의 진로결정에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줄 게 아니라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준비를 해야한다는 것이었다. 직업 트렌드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자녀와 대화를 많이하며 그 정보를 같이 공유하는 것이 자녀의 진로설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