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시나리오 - 계획이 있는 돈은 흔들리지 않는다
김종봉.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를 가져다주는 돈은

자신에게 맞는 돈의 시나리오를 만들고

검증하고 실행하여 자신이 온전히 버는 돈이다.

사극의 시나리오로는 결코 로맨스를 찍을 수 없다.

-본문 중-

 

 

나는 매년 1년동안 중점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를 한 가지씩 세운다. 몇 년 전부터 시작한 일인데 삶을 단순화시키는데 꽤 효과를 봐서 지속하고 있다. 삶이 복잡한 쪽으로 자꾸 가려고 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을 알고 난 후 만든 계획이다. 인간은 살면서 어떤 '문제점'을 인식하게 되는데, 거기서 끝나면 발전이 없다. 그래서 그 문제점을 개선할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데 나에게 '목표'는 그런 의미에서는 인생 시나리오라 할 수 있다.

돈을 벌 때도 시나리오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 책에서 그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나의 상황에 맞는' 시나리오여야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요즘 주식이 인기인데 수많은 주식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고 그대로 따라해도 대다수 사람들은 그 전문가처럼 돈을 벌기 어려운 이유는 저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란다. 아무리 좋은 이야기도 그것을 소화할 소화력이 안되거나 상황이 다른데 적용시키는 경우라면 무용지물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돈의 시나리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시나리오를 어떻게 짜는지 이 책에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상세하게 소개해주고 있지만 이것을 자신의 사례나 환경에 적용해보지 않으면 어떤 내용도 그림의 떡으로만 존재하게 될 것이다.

나는 매년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꼭 정제된 단어로 표현해 주변 사람들에게 공표한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머릿속에 그 단어가 떠오르고 그 생각 위주로 하게 된다. 그 단어와 관련된 평상시의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숙고한다. 그러면 신기하게 좋은 아이디어들이 떠올랐고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었다. 돈의 시나리오도 그런 식으로 접근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많은 것을 아는 것보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것을 깊이 아는 게 중요함을 알게 돼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