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부르는 작은 습관 - 평생을 바꿔놓을 돈 공부, 5년 후 부자가 될 나에게
공형조 지음 / 레몬북스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우리는 무심코 행동한다고 하지만 그 행동이 나오기까지는 그 밑바탕에 우리의 습관이 자리를 잡고 있다.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행동의 패턴이나 결과물이 달라진다. '부'와 관련된 책들을 읽다보면 방법론에 치중한 책들도 있지만 '태도', '습관'에 관해 중요성을 강조하는 책들이 많음을 느끼게 된다. 자신의 삶이 바뀌기 원한다면 자신의 행동이 달라져야 하는데 그 밑바탕에 '습관'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방증일 것이다.

 

습관을 바꾸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 사람은 잘 변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는데 어렸을 적부터 자신이 몸 담은 환경에서 보고 배운 것들이 몸에 익숙해져 있는데 그것들을 하루 아침에 바꾸는 것은 대단한 결심을 하지 않고서는 쉬운일이 아니다. 하지만 변화에 대한 갈망의 정도가 크다면 바꿀 수 있다. 특히 돈에 대해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자 하는 꿈이 있다면 이런 '부자들의 습관'에 대한 책을 읽고, 자신의 삶에서 불필요한 습관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바꿀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부자들의 습관이 곧 내게도 부를 가져다 준다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일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의 습관 목록과 내용을 읽어보며 내 삶과 방향성에 대해서 한 번 돌아볼 수 있다. 나는 그들에 비해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말이다. 그들의 삶에서 배울 것이 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그렇게 하면 된다. 나의 경우 습관적으로 TV를 자주 보는 편이다. 그냥 무의식적으로 TV를 틀어놓는 것이다. 집중해서 보지 않아도 말이다. 그런데 그 습관이 내가 중요한 일을 하는데 방해물로 작용하고 있다는 내용을 읽으니 반성이 됐다. 시간도 돈이라는 것은 인정하면서 무의식적으로 TV를 틀어놓고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평상시 자신의 행동과 비교해가며 읽으면 자신의 삶에 더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누구나 인생을 살며 자신의 삶이 개선되기를 바란다. 그 필요성을 인식했다면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그 행동은 깨달음에서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습관적으로 하는 내 모든 삶의 행동들에 대해 돌아볼 수 있어 좋았고 많은 참고가 된 시간이었다. 내 삶과 방향성을 돌아볼 수 있는 감사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