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몸으로 나이 들 것인가 - 아프지 않고, 존엄을 지키는, 내 몸 건강 관리법
제임스 디니콜란토니오.제이슨 펑 지음, 이문영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부터 노화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았다. 나이가 들면서 노화가 되고 죽음에 이르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노년기에 건강하게 살다 가는 사람들의 비결이 궁금했던 것이다. 아무리 부와 명예를 거머쥐어도 나이들어 건강하지 못하면 그것만큼 슬픈 일은 없다. 식습관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운동은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 궁금했었는데 건강한 장수와 식생활에 대해서 이 책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장수하는 사람들에 주목하고 다양한 연구자료들을 토대로 건강하게 나이들기 위한 5단계 장수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었다. 1단계는 칼로리 제한/단식, 2단계는 엠토르/단백질, 3단계는 커피와 차, 포도주, 4단계는 소금-나트륨과 마그네슘, 5단계는 건강한 천연지방으로 나눠있다. 해당 내용들을 보면 평상시 자신이 알고 있던 상식이 맞는지 틀린지 가늠해볼 수 있다.

 

 

특히 이 책을 보며 유심히 봐야할 부분은 적정량에 관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커피, 차, 포도주에 대해서는 건강에 이로운지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여기지만 적정량을 먹는다면 오히려 건강에 좋다고 한다. 마시는 방법에서도 조금의 차이가 큰 결과 차이를 불러 일으켰다. 예를들어 커피를 마실 때는 가급적 설탕을 타서 마시지 말라는 것 등이다. 이렇게 자신의 식습관을 한 번 더 돌아보며 읽는다면 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지구환경이 나날이 나빠지고 있다. 플라스틱 쓰레기들로 해양생태계가 안 좋게 변하고 있고 수많은 공장들, 차들로 대기환경도 썩 좋지 않다. 앞으로는 건강 정보도 살기 위해 습득해야 하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싶다. 정답은 결국 과거에 있다고 생각한다.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들의 식습관을 돌아보고 현재의 생활환경을 참고하며 연구하다 보면 더 건강한 생활, 장수하는 삶을 영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건강한 삶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