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과학 - 주역과 과학, 동서양 지혜의 만남과 융합! 김들풀 주역 시리즈
김들풀 지음 / 호이테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 공부해도 부족한 것이 동서양 인문철학이다. 어렵고 끝이 없어보여도 손을 놓으면 안되는 이유는 아마도 삶의 핵심을 이끌어주기 때문일 것이다.

 

이에 관련해서 내려오는 다양한 도서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어렵게 느껴지는 #주역 , 동양문화권에서는 일반인들에게 학문보다는 점사로 인식되어 있는 부분이 많지만, 엄연히 세상의 도를 알려주고 있는 깊이 있는 철학인문학의 한 분야이다.

 

아무튼 그래서 평소 관심이 있었는데, 이번에 주역과 과학을 함께 연결해서 풀어놓은 #주역과학을 만날 수 있었다. 특히 최근에 주역타로수업을 듣게 되어 더욱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던 차에 각 의미를 이해하는데 시야를 더욱 넓혀볼 수 있었던 시간이였다.

 

완전히 외워서 다 알아야지보다는 편하게 이해하면서 읽어가야지하는 마음가짐으로 접근을 했고, 그 덕분에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특히 화학반응, 물리법칙, 지각변동 등으로 풀어주는 각 괘의 의미들과 변화 규칙들은 다른 고전서 와는 많이 차별화되어 보였다.

 

세상의 이치, 주역을 과학으로 흥미롭게 만나볼 수 있는 책! 주역관심자 라면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_... 에너지 보존과 열역학 법칙에서 언급되는 에너지 균형 회복 과정도 감괘와 유사한 원리를 가진다. 이를테면, 고온과 저온이 서로 인접해 있을 때 고온의 영역에서 축적된 열 에너지는 저온의 영역으로 이동하며 균형을 이루려 한다. 이때 열이 집중된 쪽에서 방출되고, 저온 영역으로 흘러 들어가며 온도가 평형을 이루는 과정이 바로 에너지 균형 회복의 사례다.

 

이는 감괘에서 말하는 불균형 상태의 위험과 에너지가 방출되면서 시스템이 안정된 상태로 복귀하는 자연의 메커니즘을 보여준다._p2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