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하는 기획자와 보이지 않는 고릴라 - 소비자의 심리를 설계하는 어느 전략가의 인사이트 노트
이규철 지음 / 그래도봄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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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우리는 흔히 머릿속 생각이 언어화되어 말로 나온다고 알고 있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때로는 그 반대로 내가 평소 무심코 쓰는 말이 내 생각을 좌우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런 생각들이 쌓여 나라는 사람의 정체성이 된다._p35 ‘허위 합의 효과에서

 

 

유명한 고릴라 심리 검사는 마케팅 속에 얼마나 많은 이미지를 심을 수 있는지를 알게 해준다. 소비자 심리를 설계하는 전략가의 세계인 마케팅은 나에게는 다른 세계 이야기 같으면서도 언제나 흥미롭다. 때론 업무적으로 접할 수밖에 없어서 이들의 실제 적용 경험들은 놓칠 수 없는 내용이다.

 

이번에 만난 15년 차 광고인 #이규철 의 인사이트 노트, #욕망하는기획자와보이지않는고릴라 도 또한 그 연장선이였는데, 일단 재미있었다. 그래서 술술 읽혔다.

 

이 책이 왜 이렇게 재미있나 생각해보았다. 그것은 하나하나 내 자신과 매일 만나는 나의 세상을 대입해보기 쉬웠기 때문인 것 같았다. 그리고 저자가 글을 정말 잘 쓴다. 읽는 이를 집중하게 만든다. 여기에 저자가 각 챕터에 풀어놓은 개인경험이 꾸밈없이 무척 현실적이었다.

 

저자는 44가지 생각 도구들을 4챕터로 나누어서 설명해주고 있었다-단순한 데이터를 넘어서, 인간심리를 톡톡 건드리는 이 세계의 법칙들은 사실 좀 무섭기도 하다-.

 

확증 편향으로 때로는 아이디어를 낚아챌 수 있는 안테나를 강조하기도 하고, 헬스장의 사람들을 관찰하며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행동이 바뀌고 생산성이 높아진다는 호손 효과를 떠올리고, 상상과 다른 육아현장의 아빠를 언급하며 시간이나 정보가 불충분해 합리적 판단을 할 수 없거나 그럴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신속하게 사용하는 어림짐작을 일컫는 휴리스틱을 설명해주고 있었다.

 

타인의 지지가 자신감을 키우는 로젠탈 효과를 이용한 도브의 전략들은 읽고 있는 중에도 무척 설득력 있어서 나의 일상이나 사회생활에도 적극적으로 실천해 보고 싶어졌다. 또한 지나치게 하나의 목표에만 몰두하는 것 또한 경계할 일이다고 강조하며 고릴라 실험을 언급한 부분에서는 이 책이 마케팅을 넘어 독자들에게 삶을 사는 태도에 대해서도 슬쩍 조언해주고 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었다.

 

마케팅 심리학이라는 것도 결국 우리네 일상, 인생에 관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저 소비자를 끌어내어 경제적 측면으로 연결하는 것을 넘어 나의 생각, 마음이나 관계 속에서 새로운 이해와 관점을 가지게 해 주기에도 충분히 도움이 되는 책이였다. 다시 강조하지만 무엇보다도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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