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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예술은 사라지지 않는다 ㅣ 윤혜정의 예술 3부작
윤혜정 지음 / 을유문화사 / 2025년 6월
평점 :
_예술은 공감을 만들고, 공감은 모든 걸 바꾼다는 말. 이는 예술 언저리에서 일과 삶을 ‘꾸리는’ 내가 희망하거나 열망하던 바로 그것입니다.
..... .. 예술의 경험은 생각보다 훨씬 깊고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적어도 내게 ‘예술을 경험한다’는 건 단순히 보고 읽고 아는 것을 넘어 무엇인가를 헤아려 보고자 하는 노력입니다._
#나의사적인예술가들 로 처음 만나 나에게 문화예술의 일선에 있는 목소리가 어떤 것인지를 알게 만들었던 #윤혜정 작가. 윤헤정의 #예술3부작 의 마지막 #어떤예술은사라지지않는다 를 읽었다.
전작들이 예술과 예술가들에 관한 스토리, 본인의 생각이 주를 이뤘다고 한다면, 이번 책은 예술이 있는 장소들에 관한 이야기였다. 사실 많은 곳을 다녀보지 못한 나에게는 모험을 하는듯한 신선한 내용이여서 여행처럼 둘러본 것 같다.
작품들을 전시장이나 특정 장소를 통해 입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어서 예술을 읽는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었는데, 그림이나 조각이 먼저 떠오르는 전시장을 넘어, 전시장을 채우는 신비한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 지하로 뮤지션들을 불러 모았다는 매퀸의 <베이스>, 뉴욕 디아 비컨에서 열렸었다고 하는데 사진을 보는 순간 빠져드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이 공간을 찾아가는 길에 대한 서사와 설명들 까지 정말 인상적이였다.
이렇듯, 접하기도 이해하기도 어려운 #현대미술 을 비엔날레부터 세계 곳곳의 미술관, 작가의 작업실, 컬렉터의 공간, 당장 내 손안에 까지 놓이게 되는 다양한 공기에 따라 안내해주고 있었다. 귀한 사진들과 저자의 연륜이 묻어나는 독백이 깊이를 더해주고 있는 내용에 지적인 여행을 마무리 해주었다.
열 마디 말보다는, 직접 책을 펼쳐보라고 권하고 싶은 #예술서 이다.
_천천히 걸어도 좋을 만큼 그로시우스 바우 전시장은 충분히 넓었다. 소외당하고 배제되어 온 작가 자신과 가족의 사적 역사를 통해 거대 서사를 이해하는 법을 재고하는 작품, 원주민의 전통에 대한 단서를 포착한 작품, 영화, 문학, 대중문화 등을 통해 어떻게 역사가 견고해지고 보편화되는지를 탐구하는 작품, 서구가 확립한 아름다움의 기준에 의문을 제기하는 작품 등이 두루 자리하고 있었다._p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