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 양정무의 명작 읽기
양정무 지음 / 사회평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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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현장에서, 책으로, 방송으로 미술의 세계를 널리 알리고자 애쓰고 있는 #양정무 교수의 명작읽기, #명작은어떻게탄생하는가 ... 그래,... #명작 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은 어떤 특징이 있었지? 하는 것이 제목을 보는 순간 떠오른 질문이다.

 

아마도 나 같은 사람이 많을 것 같다. 그래서 저자도 미술이란 무엇인가로 먼저 운을 띄우고 있었다. 원시시대의 동굴벽화부터 시작된 인류의 미술의 역사를 쭈욱 설명하며 개인적인 의견도 함께 하고 있었는데, 그래서 더 이해하기 좋았던 것 같다. 이 책의 초입에 밝힌 미술 통사를 쓴다는 것에 대한 의의와 책임감도 알 수 있었던 시작이였다.

 

개인적으로 제일 좋았던 챕터는 두 번째로 석굴암과 판테온으로 명작은 어떻게 탄생하는가를 편안하게 말해주고 있었다. 로마의 판테온과 경주 석굴암은 긴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종종 생생하게 떠오르는 벅참으로 내 기억에 남아있기 때문에 더 깊이 와 닿았는지도 모르겠다. 비록 길지 않은 내용이였지만 이 두 작품(?)을 비교하며 보는 시간이 정말 즐거웠다.

 

_.... 나는 미의 적극적인 구분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 단지 여기서는 신비로움과 경외감, 특히 제의적 행사나 종교적 의례에 깊이 빠져 있을 때 느끼는 인간의 감정을 본질적인 미로 잠정적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바로 이 지점에서 모나리자에서 느끼는 신비감과 동굴벽화가 주는 경외감을 미라는 용어로 묶어낼 수 있다.... 인간의 깊은 심성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우리는 다양한 미술을 미의 세계로 묶어 깊이 있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 점이 명작의 첫 조건이라고 생각한다._p45

 

 

이어지는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에 숨겨진 이야기, 뜻밖의 발견이였던 오라스 베르네, 모네의 녹록치 않았던 창작생활, 그리고 너무 반가웠던 한국작가 김환기와 백남준 까지, 알뜰하게 잘 정리된 미술사 한 권을 뚝딱 읽어낸 기분이였다.

 

명작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논쟁 속에서 태어나 논쟁으로 재탄생해야 한다는 저자의 말을 통해 미술학자의 책임과 함께, 이들이 작품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일반대중이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 여기에 또 궁금증이 생기기는 했지만,

 

작품들, 배경 스토리...도 좋았고, 믿고보는 양정무 교수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그의 의견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다는 점도 추천포인트 이다. 얇아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는 것도 권하고 싶은 이유다.

 

_논쟁을 통해 작품을 새롭게 조명하면서 작품에 합당한 서사를 입히는 일이 미술학자의 숭고한 임무다. 그리고 이제 미술사는 이런 논쟁을 학술적으로 풀어내는 학문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_p194

 

_이 천장화를 보며 우리는 명작만이 던질 수 있는 질문과 마주하게 된다. 화가가 어디까지 그릴 수 있는지, 그림의 세계가 어떠한지, 인간의 어떤 면을 비추는지..., 이런 질문을 던지게 하는 작품이기에 충분히 명작의 반열에 오를 만하다._p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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