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자이너를 위한 한글 레터링
이수연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6월
평점 :
디자이너도 아닌데 어쩌다 관련업무를 아주 조금씩 관여하게 되어 벌써 10년이 넘어가고 있다. 전공이 아니기 때문에 프로그램 다루는 것부터 부족한 점들이 많은데, 제품관련이든 홈페이지, PPT 등, 내용과 함께, 이를 나타내어주는 색감, 레터링이 얼마나 중요한 지 경험적으로 알게 되었다.
각종 패키지며, 안내서, 온오프라인 광고, 온라인 홈페이지 등.. 각 목적에 맞게, 글자들은 가독성도 좋아야 하고 주고자 하는 메시지의 느낌 같은 것들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참 유익한 내용인, #한글레터링 , 실전에 있는 디자이너들을 위하여 #한글디자인 기초이론부터 한글 레터링 발상, 구체적인 디자인을 하는 표현법들, 그리고 막상 작업을 했는데 어색해보였을 때 짚어봐야 하는 점 등, 피드백 적인 것까지 상세히 다뤄주고 있는 실용서이기 때문이다.
하나하나 해체해 보는 우리글자가 신기하고 아름다웠고, 발상의 폭을 넓혀줄 수 있는 사이트들의 안내와 활용법 등을 설명해 주는 것도 무척이나 유용했다. 특히 재미있었던 부분은 자유형 레터링 부분이였다. 섬세하게 조율된 변형들로 다양하게 모습을 바꾸는 글자들이 흥미롭기도 하고 나아가 그림으로도 연결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기초부터 응용까지 무척 도움 되는 한글레터링 책으로, 창의력에 도움을 주는 도서로, 적극 추천하고 싶다.
_기존의 글자와 글자를 융합해 새로운 발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이 책의 예시처럼 다양한 시각 요소를 융합해 나가면 글자의 표현 영역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_p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