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차라리 굶어라 - 먹으면 안 되는, 먹어도 되는 음식 첨가물의 충격 비밀
와타나베 유지 지음, 장하나 옮김 / 문예춘추사 / 2025년 3월
평점 :
“차라리 굶어라!” 이 책을 보다보면 차라리 그럴 걸... 하고픈 식품들이 나온다.
하루 세 끼 챙겨먹는 주식부터 가공식품, 음료수, 과자, 조미료 등 114개 음식에 들어간 식품첨가물 211가지에 대하여 알려주고 있다. 일본에서 누계 90만 부 판매되었다는 베스트셀러 최신판이다.
내용 구성은, 1장: 먹으면 안 되는 첨가물이 든 식품, 2장: 먹으면 안되거나 먹어도 되는 첨가물의 중간 첨가물이 든 식품, 3장: 먹어도 되는 첨가물 및 무첨가 식품, 4장: 알기 쉬운 식품첨가물 목록, 5장: 식품첨가물의 기초 지식, 이렇게 되어 있다.
위험도 마크를 모양과 색이 다른 것으로 표시해놓아서 직관적으로 기억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었다. 비록 일본 식품들 위주였지만, 많이 본 첨가물 이름들이 많아서 많이 다르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보다보면 이렇게나 많은 가공식품을 먹고 있었구나, 이것 완전히 화학조합물이였네 싶기도 하고... 식습관 문제의 결과를 최근에 혹독하게 치른 다음이라서 하나하나 의미 있게 다가온 시간이였다.
식품첨가물에 관한 내용이라서 자연재료 등에 관한 것은 없지만, 건강한 식단을 위해 식품을 고를 때의 기준을 얻어갈 수 있는 도서였다. 한국식품첨가물을 자세히 다룬 내용도 나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