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학으로 읽는 발의 과학 - 족부 질환 예방과 발 운동의 모든 것
손성준.이재훈 지음 / 현익출판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노마드 생활이 벌써 13년이 훌쩍 넘어가고 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출퇴근시간도 걷기를 많이 했었던 오랜 직장생활을 접고 맞이한 디지털노마드 생활은 오히러 내 건강을 해치고 있었다는 것을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이 느끼고 있다.

 

그러다가 건강 이슈로 요가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말그대로 내 몸의 불균형을 계속 직면하고 있다. 많은 문제점들 중 하나가 바로 발이였는데, 주로 앉아있는 상태로만 생활한 것도 원인이고 무지외반증인 것이 이렇게 문제가 많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은 것도 얼마 되지 않았다.

 

발가락이 따닥따닥 붙어있으면 안되고 각각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것을 최근에야 알았다...

 

그래서 더 절실한 마음으로 봤던 이 책, <스포츠의학으로 읽는 발의 과학>.

 

인간의 몸과 발에 대한 개론적인 내용으로 시작해서, 건강한 발과 아픈 발에 대한 설명을 하며 각자 비교하며 진단할 수 있는 시간과 적합한 신발을 제안해주고 있었다. 마지막 장에서는 발을 건강하게 하는 발 운동을 제시해주고 있었다.

 

알려주는 발 운동들은 일상에서 실천하기 쉬운 것들이여서 마음만 먹으면 꾸준히 할 수 있는 것들이여서 유용해보였다. 물론 몇가지는 내 발의 문제 때문에 힘들었다.... 하다보면 개선이 될 거라 믿는다.

 

물론, 건강이라는 것이 모두 연결되어 있어서, 오롯이 발만 신경 쓰는 것만으로 완성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서 내가 평소에 얼마나 발에 소홀했는지, 내 몸을 정말 섬세하게 챙기지 못했구나 싶어서 재 자신에게 너무 미안해졌다. 이렇게 몸챙기기에 한 발자국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추천하고 싶은 #건강도서 이다.

 

_노화나 발 질환 외에 발바닥 굳은살도 균형 감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몇 가지 연구에 따르면, 발바닥에 굳은살이 있는 사람은 균형 조절 기능이 떨어졌으며 굳은살을 제거한 후에는 일시적으로 균형 조절 기능이 개선되었다. 이는 굳은살이 발바닥 안쪽 피부에 있는 감각 신경의 민감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_p53

 

_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조절하는 발바닥 피부 감각 신경 세포의 핵심 역할을 생각한다면, 건강한 발을 유지해 주는 발바닥 관리는 필수다._p55

 

 

_발가락, 뭉치면 죽고 흩어지면 산다._p1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