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컨드 브레인 부스트
티아고 포르테 지음, 이희령 옮김 / 쌤앤파커스 / 2024년 3월
평점 :
알아야 하는 정보들이 넘쳐나고 챙겨야 할 것이 많은 시대이긴 하나보다. 머릿속 생각정리부터 업무, 정보들 정리까지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그래서 나도 도움 받아볼까 하고 얼른 집어든 책, #세컨드브레인부스트 .
생산성에 관한 세계적 전문가이자 권위자인 티아고 포르테가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개발한 디지털 지식 관리 시스템 ‘세컨드 브레인’ 의 구축과 활용법을 소개해놓은 책이다.
생산성을 넘어 창의력까지 이르게 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주고 있었다. 그 핵심 개념은 PARA, Project 프로젝트, Areas 영역, Resources 자원, Archives 보관소 이렇게 4가지이다.
정리를 하는 방법, 유지하는 법, 프로젝트와 영역의 차이점과 지속성 비교, 그리고 심화버젼에서 앞으로의 전망까지.. 익히 알고 있었던 내용들도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서 깔끔하고 이해하기 편한 노트 한 권을 뚝딱 읽은 느낌이였다.
바로 적용해보기 좋은 실전서였고, 더 나아가 통합적인 면도 제시해주고 있어서 지식을 넘어 통합적인 적용까지도 욕심내 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내용이였다. 이미 잘 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영감을, 해도해도 통 안되고 있다면 좀 더 통찰적인 정리법으로 추천하고 싶다.
_우리는 이제 ‘지혜 노동자’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지금 중요한 것은 일상적인 소음의 경쟁 너머로 관점을 고양시키고, 차분한 전망의 장소에 머무르면서, 그곳에서 사람들과 시스템, 도구, 우리 주변으로 밀려오는 정보의 흐름을 세심하게 조율하는 능력이다._p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