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너의 색상 명명법 - 현대 색상 표준 체계를 세운 세계 최초의 색 명명집
아브라함 고틀로프 베르너.패트릭 사임 지음, 안희정 옮김 / 더숲 / 2023년 11월
평점 :
절판


찰스 다윈이 자연 탐사시에 색을 묘사할 때 활용했다는 신기한 책을 만났다. 바로 지질학자이자 광물학자인 아브라함 고틀로프 베르너가 만든 색상 명명법’, 그리고 이 책을 미술교사 패트릭 사임이 보강해서 완성한 <베르너의 색상 명명법> 이다.

 

색 이름이라고는 많이 보는 몇가지와 기본색 정도만 아는 나 같은 사람에게는 완전히 신세계였다. 그림을 그리더라도 그냥 손 가는대로 섞어서 쓰는 편이고 그 색들의 이름들은 생각도 해본 적이 없어서, 의미 있는 색상이름과 색상 하나를 동물계/ 식물계/ 광물계에서 찾아 넣은 저자들의 노력이 정말 감동이였다.

 

또한 모든 것은 역시 자연이 그 태생이구나 하는 당연한 깨달음에 가만히 보면서 숙연해지기도 했다.

 

이 책이 더 좋은 점은 영어원문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완전히 소장각이다~

 

보고 나면 주변의 사물들이, 생명체들이 예사로 보이지 않게 되는 책, 이들의 복잡미묘한 색깔들을 찬찬히 벗겨보게 되는 책이다. 참 재미있었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짚어보게 되는 시간이였다.

 

 

_6. 그리니시 화이트(Greenish White(초록빛 하양))는 스노 화이트에 아주 적은 분량의 에메랄드 그린과 애시 그레이를 섞은 색이다.

그리니시 화이트 - 상모솔새의 아랫배 덮깃 - 수선화 - 석회화

 

_23. 벨벳 블랙(Velvet Black)은 검정을 대표하는 색이다. 이것은 검정 벨벳의 색이다.

벨벳 블랙 - 두더쥐, 검은 수탉의 꼬리 깃털 - 붉고 검은 동부콩 중 까만 콩 - 흑요석

 

_68. 사프란 옐로(Saffron Yellow)는 갬부지 옐로와 갤스톤 옐로를 거의 같은 분량으로 섞은 색이다.

샤프란 옐로 - 금계의 꼬리 덮깃 - 사프란 크로커스의 꽃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