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시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우주가 산업이 되는 뉴 스페이스 시대 가이드
켈리 제라디 지음, 이지민 옮김 / 혜윰터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가 산업이 되는 뉴 스페이스 시대 가이드, <우주시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국제우주과학연구소(IIAS) 연구원인 켈리 제라디가 PoSSUM 프로젝트에 인간 시험체로 참여하며 경험한 내용들과 우주산업이라는 낯선 분야를 일반인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자 이 책을 내게 되었다고 한다.

 

 

_아이를 키우는데 마을 전체가 필요하다면 달 로켓을 발사하는 데는 나라 전체가 필요했다._p36

 

_그러나 NASA는 우주비행사 자격요건을 수정할지도여성들에게 군사 비행 조종사 학교를 개방하지도 않았다기존 조건에 따라 여전히 남성만이 우주비행사 후보가 될 수 있었다._p47

 

우주산업에 관한 히스토리 위주를 담고 있는 전반부는 사실 진도가 잘 나가지 않았다그 안에 담겨있는 남녀차별적인 내용은 여기도 예외는 아니였군 하는 당연하다 싶은 생각이 더 많이 든 것도 사실이였다.

 

 

그러다 접어든 중반부바로 NASA나 정부가 주춤해진 우주여행(우주산업)에 개인들이 끼어들기 시작한 내용부터는 전혀 몰랐던 것들이라서 저절로 집중되었다여기서 부터는 무척 흥미로웠다아마도 현재 진행형이라서 더 그랬던 것 같다.

 

_하늘 너머를 바라본 억만장자가 물론 폴 앨런과 리처드 브랜슨뿐만은 아니었다브랜슨이 우주 관광에 매진했다면 페이팔 공동창립자인 일론 머스크는 인간을 그곳에 머물게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그는 오래 전부터 붉은 행성에 관심이 있었다.

 

NASA가 인류를 화성에 보낼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않음에 적잖이 실망한 머스크는 직접 이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고대중이 우주여행에 다시 관심을 갖게 될지도 모르는 미션을 고안해냈다.

 

그는 러시아의 저렴한 잉여 로켓을 확보할 수 있다면 그 로켓들을 개조해 쥐 군락이나 식물로 가득한 온실을 화성에 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_p71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들도 흥미로웠지만저자도 말하고 싶은 바는 우주여행의 주인공이 공학자나 특별한 이들이 아니다고 하고 있다다음 세대를 위해서 필수다고 강조하고 있었다허무맹랑하고 저~기 나와는 먼 나라 이야기로만 여겨지던 우주여행에 대한 우리의 패러다임을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는 책인 듯하다거기에 이 안에서 존재하는 고질적인 차별문제와 그 극복기도 함께 공유하면서 말이다.

 

저자가 서문에 언급했듯이르네상스 시대당시의 이들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시간이 이렇게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줄 몰랐을 가능성이 많다지금도 그런 전환기인데그때와 다른 점은 인터넷 발달정보 공유폭이 넓다는 것이다그러므로 지금이 변혁기라는 것을 알고자만 하면 누구나 알 수 있다그런 의미에서 우주에 대한 관심을 놓지 말아야한다고 말하고 있었다.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나에게는 성공적이였는데우주산업우주여행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이 훨씬 적어졌으며얼론 머스크 같은 이들의 이해하기 힘든 행보가 이해되는 면면도 발견할 수 있었다거기에 저자의 진취적인 행보는 동성의 동료처럼 자랑스러웠다.

 

 

아마도 나의 우주여행에 대한 관점은 이 책을 읽기전과 읽은 후로 나뉠 것 같다현대사회 우주산업의 현주소를 쉽게 알아보고 싶은 이들이라면 적극 권하고 싶은 책이다.

 

 

_“8일 동안 무중력 상태로 있던 경험을 온전히 전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다시 한 번 말하는데 저는 기업인입니다시인작가음악가작곡가교사영화제작자화가기자를 비롯한 기타 창의적인 사람들이 우주비행의 아름다움과 영감을 얼마나 잘 전달할지 상상해 보기 바랍니다.”

 

물론 누구나 우주여행에 필요한 2천만 달러라는 여유 자금이 있는 것은 아니다평범한 사람들도 우주여행을 즐기기 위해선 비용을 낮춰야 한다그리고 비용을 낮추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로켓 재사용이다._p6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