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애즈 어 서비스다! - 비트 경제의 게임체인저
김경훈 외 지음 / 페이퍼로드 / 2021년 12월
평점 :
소유의 개념에서 렌탈의 일반화로, 그리고 기술의 발달과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서비스의 세계로 접어들었다. 과거의 단순한 인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인터넷의 발달 및 그로인한 분야 간의 원활한 네트워크가 일반화가 되었고, 이젠 막강한 IT기술 발달로, 공상과학소설에서나 봐왔던 것들이 실현되고 있다.
관련 도서들이 넘쳐나고 있는데, 이 모든 현상들을 정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이 바로 ‘애즈 어 서비스다’ 일 것 같다. 물론 내 업무와도 관련이 많고 이미 실제로 하고 있는 부분들도 꽤 있어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정말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는 안내서였다.
제조, 물류 애즈 어 서비스
라이프 애즈 어 서비스
러닝 애즈 어 서비스
데이터 애즈 어 서비스
인공지능 애즈 어 서비스
XR 애즈 어 서비스
이렇게 6개의 챕터로 변화된 우리네 삶과 비즈니스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설명해주고 있었다.
개인적으로 특히 도움이 되었던 챕터는 라이프 애즈 어 서비스와 데이터 애즈 어 서비스, 그리고 XR 애즈 어 서비스 였다. 라이프 애즈 어 서비스는 개인의 취향에 맞춘 서비스 제공에 대한 내용이였는데 패션부터 펫케어까지 그 광범위함에 놀랐고 의식주 관련이라 누구나 해당되는 내용이라서 흥미로웠다.
데이터 애즈 어 서비스는, 이젠 현대인의 필수능력이 된 데이터 분석능력, 데이터 리터러시 등에 관한 내용이여서 유용했다. XR 애즈 어 서비스는 평소 재밌어 하는 가상현실에 메타버스와 연결되는 시스템 확장과 창의적인 작업들이 우리의 미래를 짐작해 볼 수 있었다.
잘 설명된 디지털 시대 비즈니스 관련 내용을 찾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픈 책이다.
_풀필먼트란 단순 배송을 넘어선 개념으로써 고객 주문에 맞추어 물류센터에서 제품을 고르고 포장하고 배송하며 고객 요청에 따라 교환, 환불까지 해주는 일련의 과정을 가리키는 서비스로 정의되었다._ [‘어제의 산업은 사라진다: 제조, 물류 애즈 어 서비스’에서]
_모든 사람이 데이터 과학자가 될 필요는 없지만 누구에게나 어느 정도 수준의 데이터 활용 능력이 필요하다.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은 조직과 개인 모두에게 데이터 활용 능력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도구, 학습 및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다. 혁신적인 데이터 리터러시 프로그램은 모든 개인 및 조직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고 데이터 활용 능력에 적합한 문화를 육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광범위한 학습 옵션을 제공해야한다._[‘모든 것이 기록되는 세상: 데이터 애즈 어 서비스’에서]
_XR as a Service는 가상의 영역안에 사용자가 직접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고 소통의 주제, 즉 공급과 수요의 주체가 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시스템과 차별화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차별화를 통해 획일화된 서비스가 아닌 가상의 환경에서 다양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_[‘현실 확장의 신세계: XR 애즈 어 서비스’에서]
_페이스북은 아리아 프로젝트를 통해 실용적인 AR글래스 개발을 위한 내부 리서치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외부 환경을 인지하기 위한 카메라, 110도 화각을 가지는 디스플레이, 눈 추적과 얼굴 인식, GPS, 자이로와 가속도센서 등을 가진 AR글래스 프로토타입을 포함해 메타버스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XR기기를 연구하고 있다._['현실 확장의 신세계: XR 애즈 어 서비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