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후변화 ABC -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기후 위기의 모든 것
다비드 넬스.크리스티안 제러 지음, 강영옥 옮김, 남성현 감수 / 동녘사이언스 / 2021년 6월
평점 :
기후변화에 대해 알파벳 ABC를 배우듯 차분하게 알아보자는 취지로 만들게 되었다는, <기후변화 ABC>.
저자 다비드 넬스와 크리스티안 제러는 현대 주요 화두인 기후변화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싶기는 한데 그렇다고 두꺼운 전공서적 같은 내용은 싫어서 직접 자료들을 모으고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서 이해하기 쉽게 인포그래픽으로 완성된 기후위기에 대한 도서를 내게 되었다고 한다.
그들의 동기를 보고 ‘정말 그렇다’ 싶어졌다. 기후관련 도서들을 보면 이해하기 어려울 때도 있고, 많은 설명에 정리가 힘들 때도 있다. 기후위기를 알고는 싶은데 두꺼운 책은 두려운 이들에게 딱 맞는 구성이다. 활자로 풀어진 내용을 인포그래픽으로 깔끔하게 정리해 놓아서 핵심만 쏙쏙 머릿속에 들어온다.
내용의 개연성도 놓지 않고 있는데, 책 제목 ‘기후변화 ABC'와 같이, [지구의 기후현상]에 대하여 맨 먼저 설명해주고 있어서 관련 지식이 부족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챕터를 잘 읽고 나면 이 균형을 깨뜨리는 기후변화의 원인들과 기후변화가 동식물, 지구환경,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들을 만날 수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저자가 이끄는 대로 보다보면 왜 기후변화에 신경 쓰고 더 심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하는지, 왜 생태계 보호에 힘써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코로나 팬데믹과 이상기후 현상들을 경험하면서, 사실 우리는 누구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_기후변화는 매개생물을 통해 병원체가 확산되는 환경에 변화를 일으킨다._[인간: 매개감염병]
_기후변화로 인해 열대저기압 발생 횟수는 감소할 것이다. 반면 강풍이 자주 발생하고 훨씬 강한 강수현상을 동반할 것이다._[기상이변과 이상기후: 열대저기압]
정말 이해하기 쉬운 기후변화 관련 도서였다. 깊이 알고 싶은 이들을 위해, 도입부에 QR코드를 둬서 참고문헌들도 찾아볼 수 있게 하고 있다. 다만 아쉬운 한 가지는 다루고 있는 데이터 값이 아주 최근의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럼에도, 지구 기후를 이해하고, 기후변화 흐름을 이해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누구나 접근 가능한 난이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