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 -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경제적 사고 습관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3
김두얼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학’ 이라고 하면 뭔가 머리 아픈 학문이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하지만 또 금전, 재산 등과 같은 경제활동은 삶과 뗄레야 뗄 수가 없는 필수요소이다. 최근에는 주식, 코인과 같은 개념으로 확장되어, 모르는 이들은, ‘내가 뒤쳐져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생기게도 하는 것이 경제관련 트렌드이다.
이런 이들을 위해, 경제학과 교수, 김두얼 님께서 <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를 해보자고 책을 내주셨다. 부제로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경제적 사고 습관’을 달고 있으니 그 내용이 얼마나 이해하기 쉽게 풀어져 있을지 읽기 전부터 짐작할 수 있었다.
_... 자급자족하는 사회에서 교환경제로 넘어왔을 때, 한계효용곡선이 기본적인 성격을 유지하면서도 또 다른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계효용곡선은 로빈슨 크루소가 바나나를 먹을 때 느끼는 만족의 정도를 보여주는 궤적으로, 이는 생물학적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교환경제에서 로빈슨 크루소는 바나나를 직접 딸 때 투입하는 노력이 아니라 시장에서 주어지는 가격을 한계비용으로 여긴다. 그리고 이 가격이라는 한계비용과 한계효용을 비교해 자신이 구매할 양을 결정한다.
가격이 수요, 즉 구매할 수량을 결정하는 이러한 관계를 경제학에서는 수요함수라고 부른다._p77 78
무엇보다도 좋았던 점은, 경제가 돌아가는 기본원리 뿐만 아니라, 어떻게 운영이 되어야 많은 이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결과에 이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문제의식을 갖도록 돕고 있다는 점이다.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는 경제논리의 예들을 흥미롭게 다뤄주고 있어서 전혀 지루하지가 않다.
마지막으로 이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는 팁을 적는다면, 각 챕터 마지막에 달려있는 <내 인생을 위한 질문>을 꼭 먼저 읽어보라는 것이다. 이 질문을 먼저 읽고 해당챕터를 읽는다면 훨씬 도움이 된다. 꽤 재밌는 경제학 강의, 추천하고 싶다.
_경제학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문제는 마약을 규제함으로써 마약 소비가 줄어드는 이득과 아울러 그 과정에서 생겨나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는 만큼 어떻게 하면 이 두 가지 부분의 비용을 적절하게 결합해 최소화할 것이가 아는 것이다._p151
_내 인생을 위한 질문:
-우리가 로빈슨 크루소처럼 산다면 어떨까? 그러한 삶을 벗어나 누군가와 상호작용하며 살면 행복의 크기는 더 커질까?
-인간이 자급자족하지 않고 서로 교환하며 더불어 사는 이유는 물질적으로 더 풍요로운 삶, 즉 행복의 삼각형을 키우기 위해서다. 어떻게 하면 이 행복의 삼각형을 더 크게 만들 수 있을까?_
-사회에는 효율성뿐만 아니라 우리가 바람직하게 여기는 많은 것들, 즉 사랑이나 이타심, 도덕심, 형평성 등의 여러 가치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효율성과 바람직한 가치 간에는 충돌이 발생한다. 암거래가 존재하는 이유를 이런 맥락에서 생각해보면 어떨까?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시장이 알아서 작동하도록 놓아두는 게 더 낫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떻게 하면 합리적 수준으로 비용을 통제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우리가 공통으로 추구하는 목적에 도달할 수 있을까?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