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중국을 선택한다면
최성락 지음 / 페이퍼로드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이 중국을 선택한다면‘ : 제목만 보면내용을 한정적으로 생각하게 될 지도 모른다하지만 한국포함 미국일본중국과 중국 주변국가들 의 전반적인 역사와 현재까지 이어오는 이해관계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사실 이런 국제 정세에 대한 진실이 금지였던 시절이 있었다소위 우방국으로 떠받들어왔던 미국에 대해서 조금만 나쁜 소리를 하면 뭔가 불순분자(?)처럼 취급당해왔었다그래서 역사 속에 존재하는 국가들특히 근대이후 현대까지의 국가이익 혹은 기업이익에 의해 움직이는 흐름에 대해서 과거에는 학교에서 배우기 힘들었었다.

 

다행히지금은각종 매스컴을 통해서 세계대전경제교류현재 주장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관련 도서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이 책도 그 연장선이다.

 

현재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미국과 중국한국과 일본 사이에 있는 미국의 입장중국과 중국 주변국가들 과의 관계 및 앞으로 예상되는 행보 등을 이해하기 쉽게 다루고 있다.

 

물론 저자와 의견이 다른 경우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이전의 무조건 어느 나라는 좋고어느 나라는 무조건 배척하고 했던 태도에서 왜 벗어나야 하는지를 잘 알려주고 있다국가 관계국가를 지원하는 기업들은 거의 각각의 이익에 의해서 움직지며힘의 논리에 의해 흘러가는 것은 역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는 진리이기 때문이다.

 

어디가 옳고 그름을 떠나이제 개개인도 국제정세경제논리에 대하여 냉철한 관점을 가져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이 책이 그 한 걸음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본문에서>

_우리가 미국 전투기를 구매했고우리가 소유한 미국 전투기로 싸우는데 미국은 무슨 상관일까그런데 상관이 있다미국이 전투기를 외국에 판매할 때 그 전투기가 미국을 공격할 가능성을 미리 대비한다.

 

... 미국으로부터 구매한 전투기는 구매한 후, 10, 100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지속적으로 미국으로부터 소모품을 보충받아야 한다._

 

_미국 군사력의 최대 강점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동맹국의 존재라는 점을 잊지 말자미중전쟁이 발발하면 이 동맹국들이 미국 편을 들며 중국에 대항한다중국에 직접 대항하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중국에 대한 지원을 끊고 방해한다.

 

이런 편가르기에서 중국은 미국을 당해내지 못한다중국의 군사력이 지금보다 훨씬 더 강해져도미국-중국 전쟁이 벌어져도 미국이 이긴다고 보는 것이 더욱 합리적이다.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