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이터과학자의 사고법 - 더 나은 선택을 위한 통계학적 통찰의 힘
김용대 지음 / 김영사 / 2021년 2월
평점 :
[데이터 과학자의 사고법] 의 책 제목을 보고, ‘데이터 과학자도 아닌데 어려워 보이는 이런 종류의 책을 굳이 찾아서 읽어봐야 되는가?’ 하는 의문을 다는 이들도 많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데이터니 과학자니... 이런 용어들만 보면 그런 의문을 다는 이들이 이해가 안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그런 의문은 이 도서의 내용을 잘 몰랐을 때 나오는 것이고, 내용을 다 읽고 나서는 저자 김용대 교수가 독자들에게 알려주고자 하는 바를 파악할 수 있게 되고, 데이터라는 것이 이젠 필수불가결한 우리 생활의 요소라는 것도 알 수 있게 된다.
의학관련에서는 질병에 대한 역학조사, 사회학에서는 리서치를 통한 의견수렴과정, 역사학에서는 지난 기록과 검증을 통한 정보취합과 통계들, 리스크 관리를 위한 데이터들, 인공지능, 빅데이터, 마케팅 분야.... 등 모든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과 해석은 기본이다. 그 중요성은 컴퓨터 시대가 접어들면서 더 강화되었으며 주어진 정보를 통해 얼마나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느냐가, 개인에서 국가에 이르기까지의 경쟁력이 되었다.
‘데이터 과학자의 사고법’은 바로 이 데이터를 통한 판단의 힘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를 조언해주고 있다. 통계학적인 정보를 잘 추려내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결론까지 이르는 올바른 사고법과 도구들, 근거들, 원리 등을 먼저 알아야 할 것이고, 우리 생활 속에서 그 데이터과학의 힘이 어떻게 발현이 되는지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런 모든 부분들에 대한 기초를 잘 다질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있다. 대중을 상대로 한 도서답게 용어들도 비교적 쉽고 예시들도 꽤 재미있다.
_<머피의 법칙 속 데이터과학>
머피의 법칙이 진짜 세상에 존재하는 자연법칙인지 아니면 심리적 착오에 의한 미신인지를 데이터과학으로 알아볼 수 있는데, 놀랍게도 많은 경우에 머피의 법칙은 과학입니다. 미팅에서 내 파트너만 폭탄인 것은 과학이 아니지만, 내 차선만 막히고 내가 탄 버스만 만원이고 내가 선택한 계산대만 사람이 많고 내가 기다리는 버스만 오지 않는 것은 과학 법칙입니다._p109
_<미래 예측하기>
좀 더 정확하게 미래를 예측하려면 좋은 데이터와 유능한 데이터과학자가 필요합니다. 데이터과학이 다루는 중요한 분야 중 하나가 바로 미래에 대한 예측입니다.
.....
딥러닝은 예측에 대한 데이터과학의 오랜 연구의 산물이고 인공지능의 주인공입니다.
.....
인생에서도 ... 너무 많은 조건을 가지고 찾으면 잘못된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인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수의 조건을 정하고 이를 이용하면 훨씬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데이터과학을 통해서 배우는 인생의 진리입니다._ _p135~139
1부에서는 이런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다루고 있고, 2부는 데이터의 활약상을, 3부는 인공지능으로 마무리 하고 있다.
2부가 특히 흥미로웠었는데, 빅데이터 시대, 백신에 관한 것, 지구온난화, 중력파, 모유의 효과, 꿈 촬영, 빅데이터로 치른 선거, 광고 속 데이터과학, 프라이버시 보호 등 우리가 접하고 있는 지금 이슈들을 다뤄주고 있어서일 것이다. 훨씬 친근하게 데이터과학 이라는 분야가 느껴지는 챕터였다. 광고 하나도 예사로 보이지 않는다.
생소했던 데이터과학에 대한 개념부터 인공지능에 관한 내용까지,
우리가 더 나은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막연한 느낌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통계학적 통찰의 힘이다는 부제를 잘 뒷받침해주고 있다. 이 책 덕분에 세상을 보는 눈에 한 걸음 다가간 듯하다.
_수많은 인터넷 업체 중에서 아마존이 유독 많이 언급되고 크게 성공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사실 아마존 성공의 중심에 데이터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쇼핑과 비교해 온라인 쇼핑의 중요한 장점으로는 고객의 정보를 고스란히 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쇼핑 시 결제를 위하여 로그인하면 누가 어떤 물품을 언제 구매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고스란히 서버에 남습니다. 아마존은 이러한 고객정보에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깨닫고 실행에 옮긴 회사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_p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