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신중하게 이혼은 신속하게 - 17만 유튜버 ‘아는 변호사’의 결혼 이혼 실전 문답
이지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_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실패를 경험합니다.

지금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좌절과 우울이 아니라

그 실패가 내 인생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나를 단단히 세우는 것입니다._

 

이것은,

17만 유튜버 아는 변호사의 결혼 이혼 실전 문답이지훈 변호사의 <결혼은 신중하게이혼은 신속하게>의 핵심이 잘 표현된 문장이다.

 

제목만 보면 결혼과 이혼만 다루고 있다는 생각이 들겠지만읽다보면 모든 연인 및 부부 관계에 고민 있는 이들은 다 해당이 되겠구나 싶어진다.

 

또한 아직 아무도 없다 해도누군가와 친밀한 관계를 맺기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나의 준비도 무엇인지 이 책의 조언을 통해 점검해 볼 수 있다이런 준비들이 잘 되어 있어야 현명한 행보를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나도 오래된 관계에서 스스로 느끼는 모순과 원망이 많이 쌓여져 있는 상태에서 이 글을 보게 되었다좋은 것이 더 많지만 발전이 없는 점은 왜일까를 가만히 생각해 보게 되었다내 마음과 바램이 상대와 같지 않을 텐데.... 한편 나를 너무 방치했구나 하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이렇게 읽다보면 나에 대해 성찰해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이 책의 큰 힘이다.

 

읽으며 위로가 되기도 하고팩폭으로 생각이 많아지기도 했지만바로 옆집에 이런 언니가 있었으면 좋겠다언제든 전화 걸어서 상의할 수 있는 이런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

 

 

_결혼은 하려면 일단 내가 먼저 경제적인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자립하지 못하면 독립적인 인간이 되기 어렵습니다내가 독립된 인간이 되지 못한다는 것은 부부관계에서도 대등한 관계를 이루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또한 상대방의 경제력 또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경제력에는 자산과 현재의 능력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돈이 있어야만 결혼할 수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_p59

 

 

_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고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관찰하십시오그래서 나는 어떤 사람이고상대방이 나와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인지 평가하십시오지금 함께하는 것 자체가 불행하고 고통스러운데 단순히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괜찮아질 수는 없습니다..... 상실을 무서워하지 마십시오상실은 새로운 시작입니다._p104

 

 

_인생이란 자기만의 삶의 태도를 정립해가는 여정입니다내 안에 세상을 바라보는 기준이 없으면 나는 무엇을 해도누구와 있어도 불안하고 공허합니다시시비비를 가리지도 못하고 문제를 회피합니다.

 

건강하고 에너지가 넘칠 때는 괜찮습니다하지만 인생의 굴곡에서 내리막길에 직면했을 때 나만의 기준이 없는 사람은 그대로 심연의 나락으로 떨어져버리고 맙니다.

 

지금은 나를 탐구하고 나를 바로 세울 때입니다더 이상 내 외로움의 근원을 다른 사람에게서 찾지 마십시오외로움을 직시하고 자기 자신이라는 우주를 탐구할 시간입니다._2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