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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토어 - 언택트 시대, 오프라인 기업들의 8가지 진화 전략
황지영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10월
평점 :
'리스토어' 는 Re+Store 이다.
영문에서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오프라인 매장의 점검이자 새로 오픈하는 데에 대한 예측과 조언들이다. 저자 황지영 교수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에서 마케팅 전공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래서 여기에서 다뤄지고 있는 예들은 주로 미국사례들이며 약간의 한국 예들을 언급하고 있다.
언택트 시대, 오프라인 기업들에게 조언하는 진화 전략은 8가지로 다음과 같다:
1. 리테일 테라피: Retail Therapy
2. 유쾌한 리테일: Retail Tainmen
3. 리테일 랩: Retail Lab
4. 공간 재창조: Reinventing Space
5. 진화한 아날로그: Re-Analog
6. 피지컬+디지털=피지털: Re-Physital
7. 클린 쇼핑: Re-Clean
8. 쿨한 친환경: Re-Green
내용상에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이 있다면, 좀 더 사례들이 다양한 나라들을 다뤘으면 좋겠다 싶었고, 4장에서 다루고 있는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에서는 일단 제일먼저 ‘안전문제를 위한 제반준비의 필요성’ 을 살짝이라도 언급해 줬으면 더 좋았겠다 싶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내용들이 구태의연하지 않고 설득력 있어서 쏙쏙 들어왔다. 딱딱할 것 같은 주제이나 재미있어서 페이지도 잘 넘어간다. 특히 마지막 2가지 요소, ‘클린 쇼핑’ 과 ‘쿨한 친환경’ 챕터, 그리고 마무리장의 ‘직원의 도슨트화’ 는 현재는 물론 앞으로 나아가야하는 방향성을 확실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코로나19 이슈 발생이후로 온라인 위주의 새로운 타입의 경제활동에 관한 도서들이나 컨텐츠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렇다고 해도 오프라인 매장이 의의가 없는 것은 아니다. 역설적이게도 온라인과 언택트 생활이 강조될수록 실제 감각과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아날로그적인 생활에 대한 욕구가 더 많아지는 면도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부분에 대한 갈증을 잘 풀어내주고 있는 도서로 추천할 만 하다.
-매장에서 “우리는 친환경적입니다” 라는 추상적인 메시지보다 상품을 중심으로 하는 구체적인 메시지로 소통해야 하고, 더 중요하게는 친환경을 트렌디한 요소와 결합시켜 소비자들에게 어필해야 한다.
즉 친환경을 쿨하고 힙한 것으로 설득(프레젠테이션)해야 한다는 것이다._p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