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구경 마음공부 - 걱정 많은 삶을 평온하게 바꾸는 법 불경 마음공부 시리즈
정운 지음 / 유노책주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구경 마음공부> 는 정운 스님이 법구경에 든 진리법문 그리고 다른 법화경, 아함경, 반야심경, 금강경 등등의 게송을 인용하면서 깨달음 이야기를 쉽게 풀어 전해주고 있다. 66수의 부처님의 말씀을 불교학을 공부하시고 수행하시는 정운 스님을 통해 다시금 얻으니 마음이 편안해지고 익숙해지는 경험을 하였다.

그래서 이 책을 읽다보니 익숙한 이름들이 계속 나오는데 어릴적에 대만에서 사시던 작가가 쓰신 불교 교리 배경의 만화였던 (제목과 작가 이름을 모르겠다ㅠㅠ 너무 알고싶은데 찾을 방도가 없다 잡지 미니 에서였나 중국계 이민작가들의 특선이었는데 하나는 경국원령이고 하나는 이것) 작품이 떠올랐다. 그림도 아주 멋지고 예쁨. 그래서 내용과 각 제자들의 특성이 시각적으로도 기억되고 무척 좋았는데 제파달다, 사리불, 목건련 등등 불교는 타종교와 달리 종교적 이차저작물이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아쉽다.

우리나라 및 동북아의 대승불교에 대비되어서는 위빠사나 (초기불교)라고 일컫고 미얀마, 티벳, 인도 등의 불교 이야기도 한다. 사실 불자는 아니지만 어릴때 자연스럽게 반야심경은 다 외우고 법구경도 읽었던 것 같아서 대부분 내게 새로운 진리는 아니어서 지적자극이 되는 비판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아니나 편안하고 고요한 책읽기였다.

현세태에 대해서 와닿게 스님의 사견을 내비추기도 하고 자식은 없으나 부모와 배우자 등 부처님의 제자 이야기를 통해서 효를 강조하기도 한다. 젊은 학생들에게 남이 충고하면 꼰대소리 아니니 잘 들으라고 해서 그 젊은이들에게 통하는 요즘 마인드가 필요해보이시기도 하다. 아니면 젊은 스님들과의 대화가 필요해보임..ㅎㅎ

어쨌든 불교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에 관하여 잘 모르는 경우에 여러 오해가 있다면 이 책이 바로잡아 줄 것 같다. 세상의 이치와 마음의 진리공부를 수행하여 인고를 덜어내며 현재를 충실하게 받아들이고 열반에 이르는 과정에 함께하는 모두가 성불할 수 있는 것. 유일한 절대자를 숭배하고 추앙하는 것이 아니며, 기도를 통해 원하는 것을 충족하는 기복신앙이 아니며, 스스로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깨우치고 다스리고 조절하고 닦고 수행하여, 위아래 없이 모두가 평등하고 너를 나와 같이 나를 너와 같이 하는.
남에게 해하지 말고(말로도) 남에게 베풀고(보시), 특히 무주상보시가 마음에 와닿았다.

다만 극단적인 선택이라는 문구가 네 번이나 나오는데, 언제부터 이 완곡어법을 쓰기시작했는지는 내가 기억하기로 아마 2000년대 이후 들어와서 일 테지만(대학 신방과일때의 기억), 그냥 자살이라는 단어를 쓰는게 낫겠다. 생명을 두고 짓는 선택이 아니므로.. 당사자는 유일한 당시의 고통의 탈출구이므로.

#법구경마음공부, #정운스님 #유노책주,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