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이별 - 나를 지키면서 상처 준 사람과 안전하게 헤어지는 법 오렌지디 인생학교
인생학교 지음, 배경린 옮김, 알랭 드 보통 기획 / 오렌지디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전이별 #알랭드보통 #인생학교 #배경린 #오렌지디 #도서제공
.
📖우리가 진정 원하는 사람은 모든 취향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이 아니라, 겸손과 호기심을 가지고 서로 다른 취향의 차이를 맞추어 나갈 줄 아는 다정한 영혼의 소유자다.
.
📖이별 요구는 미움의 결과가 아니고, 이별 거부는 사랑의 증거가 아니라는 말이다. 정말로 관계를 '떠나는'쪽은 바로 더 이상 애정을 베풀지 않는 사람이다. 달리 말해 상대와 자신이 그 누구보다 가까운 사이라고 믿는 쪽이 여전히 두 사람의 관계 속에 '머무르는'사람이다.
.
📖헤어질 사람에게 마음이 쓰인다고 혼란스러워하지 않아도 된다. 그런 좋은 사람을 알아 본 과거의 자신에게 아낌없이 칭찬을 건네자. 동시에 현재와 미래의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잃지 말자.
.
📖내가 원하는 대로 모든 것을 통제하려는 욕심을 내려놓고, 내가 그리 잘한 것도 없단 사실을 의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때에야 비로소 '뻔한 이별 이야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제서야 다양한 관점을 포용하고 섬세하고, 통찰력 있으며, 갈등이 원만하게 갈무리되는 이야기를 완성해 낼 것이다.
.
💡이별 앞에서 망설여지거나, 똑같은 일이 되풀이 되거나, 미련이 남거나 우왕좌왕 할 때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니 그냥 연애 경험이 전혀 없을 때 읽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성숙한 사랑이 성숙한 이별로 끝날 때 우리는 훌륭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별의 단계, 감정, 상황에 대한 다양한 고찰들이 담겨있지만 실은 이게 사랑의 태도와 아주 밀접하고 그래서 좋은 사랑의 이야기로 읽혔다.

제대로 된 어른은 나를 진심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건네는 조언에 발끈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점. 끊임없이 성장시켜야 한다는 사실! 충분히 좋은 관계는 우리에게 자신의 결점을 직시할 수 있는 용기를 준다는 말에 공감됐다.

알랭 드 보통의 인생학교에서 나오는 책들은 모두 깊은 사유를 하게 해주는 것 같다. 다음 시리즈도 무척 기대 됨.

#독서 #서평단 #마음처방전 #이별 #사랑
#인생조언 #독서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