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최적합 드론(무인멀티콥터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 필기 - 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한국드론조종사협회 추천도서 ㅣ 2025 최적합
박익범 외 지음 / 성안당 / 2024년 9월
평점 :

현재 하는 밥벌이에 더 전문적으로 접근하려고 드론에 대한 큰 관심은 없다. 그렇지만 여러 분야에서 인간의 힘을 빌리는 대신에 자동화가 이루어지고, 인력으로 밥벌이할 수 있는 곳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드론은 여러 분야에 쓰이고 있는데, 농업분야에서도 인간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드론을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도 밥벌이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되리라는 생각이 든다. 어느 정도 손가락 까닥까닥할 수 있다면 나이 들어서도 밥벌이 걱정을 줄일 수도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드론조종자격증 취득할 때 필기면제 무시험으로 볼 수 있는 줄 알았는데, 필기시험도 치러야 하는가 보다. 드론 조종시험 필기 책도 나왔다고 하여 그 내용이 궁금하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책을 보면 알겠지만 이 책에는 유식한 정보가 적잖이 담겨 있다. 비행의 역사에서 라이트 형제가 등장한다. 내가 알기로는 비행시간이 1분을 넘기지 않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12초 동안 36미터를 비행했다고 나와 있다. 이 책은 총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이 끝날 때 적중예상문제가 나오고, 맨 뒷부분에는 기출복원문제 5회분이 나와 있다. 언제부터 필기시험이 시작된 건지는 모르겠지만, 기출복원문제가 5회분 정도 밖에 없다는 게 내 개인적으로는 아쉬웠다. 10회분이나 15회 분 정도 있으면 기출문제 풀다보면 좀 든든하게 느껴질 텐데, 5회분은 내 개인적으로 좀 아쉽게 느껴졌다. 여하튼 적중예상문제든, 기출복원문제든 많이 풀어볼수록 필기시험 합격은 높아지리라고 본다.

학창시절 배웠던 과학내용도 일부 나오고, 그 때 배운 건 거의 까먹어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몰랐던 정보도 알 수 있어서 보다보면 유식해지는 느낌이 든다. 역시 어떤 과목이든지 법규가 나오는데, 이 책에서도 항공법을 배울 수 있다.
종이질도 나름대로 괜찮은 편이다. 예전에 소방안전관리자 1급 책을 사서 공부했는데, 책가격에 비해서 종이질이 후져서 기분이 좀 안 좋았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아서 마음에 들었다. 기출문제 보니까 총60문제가 아니라 총40문제다. 어디서 시험보는 건지 인터넷 검색해보니까 TS국가자격시험이라고 해서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가 보다. 이 책 겉표지를 보면 알겠지만,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한다고 나와 있다. 나는 왜 이걸 못 보았단 말인가! 인터넷 검색해보니까 필기시험 비용이 48,000원대다. 산업인력공단에서 산업기사, 기사 필기시험보는 것보다 비싼 편이다. 필기시험료를 보니까 돈 없이는 아무나 쉽게 볼 수 없는 시험처럼 느껴지고, 필기시험 한 번에 붙어야 성공하는 것 같다. 나름대로 필기시험을 준비하고 응시해야 시험응시료를 절약하는 방법이겠다. 책을 보면 앞부분에 필기시험, 실기시험 응시료 이런 내용이 다 나온다. 실기시험 면제 대상이 있는데, 3종인 경우, 어디서 얼마만큼의 비행이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실기시험이 면제된다는 내용이 나온다. 길거리 현수막에 무시험이라고 나온 게 바로 3종시험을 가리킨 것 같다. 밥벌이 하느라 특별히 시간 내는 것도 쉽지 않은데, 이 책을 보기 전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는데, 내 딴에는 그 현수막이 달리 보이기 시작한 것 같다. 다음 번에 어디서 볼 수 있다면 시간이 된다면 드론 조종도 배워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우연찮게 본 책인데, 현재 밥벌이 업종에 전문적으로 치중하려고, 관심꺼뒀던 드론 분야에 대해 나름대로 뭔가를 시도해보려는데 도움돼서 이런 자극을 얻었다는 점에서 기분 좋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