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력의 비밀 - 제자리멀리뛰기 국내 1위 준경쌤의 점프력 교과서
고준경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체력기르는데 도움얻고자 하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점프를 잘 못하는 편인데, 점프력 향상을 전문으로 나온 책이 있다는 게 신기했다. 역도를 잘 하게 되면 점프력이 좋아진다고 들었다. 그 때는 왜 그런지 잘 몰랐는데, 생각해보니까 근육이 순간의 폭발적인 힘을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걸 깨닫게 됐다. 역도가 유지하는 힘도 중요하지만 무거운 무게를 순간적으로 들어올려야 하는 경우가 많기에 근지구력 뿐만 아니라 근력이 중요하다.




자신의 몸 상태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내용도 나와서 좋았다. 거울을 두고 셀프테스트 해보거나, 거울이 없다면 스마트폰거치대에 스마트폰을 거치해두고 영상을 찍어서 셀프테스트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보면 점프력을 결정짓는 요소들이 나오는데 구조적 요소, 근력적 요소, 기술적 요소들이 나온다. 여기서 구조적 요소에서는 선천적 측면이 강하다고 하면서 훈련으로 변화시키기 어렵다고 나온다. 점프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에게는 실망스러운 면일 수 있겠지만, 이렇게 대놓고 말해주는 저자의 심정도 그렇게 편하지는 않았으리라고 본다. 나 같은 경우 선천적인 것 이외에 해당하는 훈련 등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면 그 정도라도 올려봐야 하지 않겠냐 하는 생각이 든다.


이 [구조적 요소]라는 내용을 보면서 일부 연예인들처럼 마른 몸매를 원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내 개인적인 시각으로는 말이 좀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임신출산도 안한 사람이 마른 몸매 체형을 가지고 싶어하면서도, 정작 미래에 자기가 나을 자식은 건강하고 튼튼하고 운동 잘 하는 아이가 되길 바라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는 걸 다시 한번 느꼈다. 똑같은 품종의 작물이라 하더라도 비옥한 토양에서 자라는 거랑 황폐한 토양에서 자라는 거랑 수확물에는 차이가 있는데, 사람도 잘 먹고 잘 자고 건강해야 자녀도 건강하게 클 수 있는 법인데, 말이 좀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잠시 딴 얘기를 했지만, 운동법이 나왔는데, 일부 운동법은 남녀노소 모두 따라하기는 뭐한 것 같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따라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운동을 하다보면 생길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부상인데, 이 책에서 저자가 부상당하여 수술한 내용도 나와 있어서 이런 부분도 점프력 향상하려는 사람들에게 적잖은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상후 후유증으로 힘들었을 텐데, 재활 방법도 나와 있어서 이런 부분도 참고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차근차근 읽어가면 좋을 것 같고, 이 책이 점프력 위주로 구성된 글이지만, 어떻게 근력을 향상시킬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일부 나와 있어서 이런 부분도 참고하여 운동하는데 좋은 정보를 얻어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독자마다 평이 다를 수 있겠지만, 시중에 나온 책 중에는 어정쩡한 책들이 있기도 한데, 이 책은 나름대로 유익하고 쏠쏠한 정보가 담긴 책이라고 평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