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글의 100초로 익히는 백점 글씨 - 글씨는 절대로 타고나는 게 아닙니다
백글(김상훈) 지음 / EJONG(이종문화사) / 2024년 6월
평점 :

글씨를 잘 쓰고 싶다는 마음이 있기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예전에 글씨 잘 쓰고 싶어서 오프라인 서점에 들러서 책을 들여다본 적이 있었다. 그런데 어떤 책들은 비닐로 못 보게 밀봉되어 있어서 인터넷서점에서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서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인터넷서점 책미리보기 내용을 통해서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었는지 대략적으로나마 알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연필 잡는 방법에 대해 실사진으로 나와 있었다. 내가 오프라인 서점에서 본 펜글씨 관련 책에서는 어떻게 연필을 잡는지 나오지도 않는 책들도 있었는데, 이 책은 연필잡는 방법이 나와 있어서 일단 이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조카한테 “글씨 좀 써봐” 하면 그 녀석이 나보다 더 못 쓰는데, 조카한테 이렇게 한 번 잡아보라고 사진을 보여줄 수 있어서, 펜글씨 지도하는데 나름대로 도움줄 수 있어서 좋았다.

글씨를 잘 쓴 경우와 못 쓴 경우를 비교할 수 있어서 이런 경우도 마음에 들었다. 내가 어릴 적엔 정자체로 예쁘고 바르게 쓰는 게 최우선이었는데, 현실에서는 글씨를 빨리 써야 하는 경우가 많고, 글씨를 빨리 쓰려 하다보면 글씨가 날라가버려 개발(?)이 되고 마는데, 그래서 좌절감을 겪곤 한다. 이런 가운데 이 책에 나온 펜글씨 방법은 이상에 이르지 못하더라도 현실에 적당하게 타협하고 글씨쓰는 재미와, 글씨 좀 쓰시네요 하면서 주위에 글씨 평판을 나름대로 올릴 수 있는 그런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이라고 평하고 싶다.
저자가 유튜브로 글씨쓰는 방법에 대해 올렸다고 하는데, 궁금한 독자라면 이렇게 쓰는 거라고 확인해서 보면 좋을 것 같고, 나 같은 경우 유튜브 하나하나 찾아보는 것도 귀찮아서 일단 이 책에 나온 내용으로 만족하기로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