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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싸게 팔지 마라
메이랩(조윤화)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4년 6월
평점 :
밥벌이하는데 도움얻고자 하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다른 건 잘 모르겠고 [무조건 싸게 팔지 마라]는 책 이름이 눈에 들어왔다. 요식업으로 부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나에게 얼마나 어떤 정보를 줄 수 있는지 궁금했다. 책을 읽어보니까 책에서는 요식업 창 업과 관련된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책에 나온 가격과 관련된 내용은 누군가에게는 공감이 될 것이고, 누군가에게는 자신이 창업할 환경과의 차이가 있어서 긴가민가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사는 동네 주변에 재건축 아파트가 생겼는데, 거기에 마트가 2군데나 새로 생겨났다. 1군데만 생긴 줄 알았는데, 내가 둘러보지 못한 곳에서 1곳도 새로 생겼다. 재건축하기 오래전부터 영업해오던 기존에 있던 마트 사장님은 새롭게 생긴 마트들과 경쟁력에서 밀릴 수 있다는 생각을 하신 건지, 기존 마트를 정리하고 그 자리에 편의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새롭게 생긴 마트에서 장을 보러 갔는데 이벤트 특가로 시장가보다 저렴하게 팔고 있었다. 행사가 끝나니까 내가 자주 가는 마트보다 가격이 더 나가는 편이어서 내가 밥벌이가 넉넉한 것도 아니어서 가는 게 꺼려지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가격을 싸게 팔지 말라고 했는데, 마트는 요식업보다는 유통업쪽이라서 이 책에 나온 내용이 그렇게 안 맞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보면 책에 나온대로 가격을 낮춰 팔기보다는 구입시 적립포인트를 다른 곳보다 높게 주는 게 나은 방법일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내 개인적으로 이 책은 요식업 창업이나 요식업 매출을 올리려고 하는 사람이 더 나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내용을 어떻게 활용하고자 하느냐에 따라서 받아들여지는 게 달라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에 나온 것처럼 고객 대상을 누구로 하느냐에 따라서 판매가가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 내가 요식업을 부업으로 한다면 가격대가 높은 프리미엄보다는 중간이나 밑쪽으로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나는 박리다매쪽인데, 이 책에 나온 내용들로 살펴보면 책은 내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내가 구상하는 음식과 고객대상층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그래서 이 책에 나온 내용을 100% 적용하는 게 쉽지 않아 보인다. 그렇지만 가격 경쟁에서 주의할 점들이 무엇인지 나름대로 생각해볼 수는 있는 편이다.
이 책에 대한 평은 독자마다 다를 것이라고 본다. 나 같은 경우 이 책에 나온 내용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겠다고 쉽게 답을 내릴 수는 없었지만, 이런 경우도 있고 저런 경우도 있다는 내가 현장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여러 변수를 생각해볼 수는 있었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았고, 제 나름대로 솔직하게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