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화내고 늘 후회하고 있다면 지금당장 2
매튜 맥케이 외 지음, 제효영 옮김 / 심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노감정조절하는데 도움얻고자 하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예전에 다니던 상사가 말해주길 [돌아이 법칙]이라는 게 있다고 했다. 어디 가든지 돌아이는 있기 마련이고, 거기에 돌아이가 없다면 내가 돌아이라는 법칙이었다. 믿거나 말거나 웃거나 말거나 밥벌이 하다보면 이런 게 정말 있다는 걸 느끼곤 한다. 마주치고 싶지 않은 인간으로 인하여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 때가 있는데, 성인인 나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뉴스보다 보면 요즘 같이 분노조절실패로 인하여 사회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책 겉표지 보니까 “아! 표지 디자인이 왜 이래? ㅋ;” 직관적이긴 한데 내 스타일은 아니었다. 나 같은 경우에는 저자이름 잘 외우는 편도 아니고, 출판사 브랜드를 보고 책을 볼까말까 하곤 하는데, 출판사에 무슨 문자를 형상화(?) 한 것 같은 게 있다. 출판사 로고인 것 같은데, 이 책 출판사가 심심이다. 한자 마음 심(心)을 형상화해서 로고를 디자인한 것 같다.

 내 개인적으로 심심 출판사 심리 책을 괜찮게 평가하고 있는 터라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었는지 궁금했다.




책을 보면 분노를 표출하기 전에 생각할 시간을 벌라는 내용이 간간히 나온다. 반복해서 나오는 편이다. 그리고 자기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내용이 나온다. 어떻게 보면 뻔한 내용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다. 그런데 이 말이 어느 정도 맞긴 맞다. 상대방에 대하여 분노보다는 감사하라는 말도 있는데, 나 같은 경우 이 말을 어느 정도 맞다고 생각하면서도 어느 정도는 공감하지 못했다. 나 같은 경우 상종하고 싶지 않은 사람을 떠올리는 걸 개무시해버리자고 노력하고 있다. 어차피 상종하고 싶지 않은 인간은 나에 대한 미안함을 느끼지 못하고, 자기 쾌락 느끼려고 그런 시간을 보낼 것이고, 온전한 시간을 보내고픈 나의 시간은 그 사람의 시간보다 소중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책을 보면 [내가 화낼 때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게 좋다. 화내면 사람들을 마음대로 휘두를 수 있다.] 이런 내용이 나온다. 이 부분을 보고서 나는 “뭐 이딴 생각을 가진 사람이 다 있지?” 하면서도 “아! 그래서 그 미친 돌아이가 이딴 생각으로 내 위에 올라서려고 나한테 ZR할 꺼리도 아닌데 ZR한 거였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미친 개는 몽둥이가 약]이라는 속담이 있는데, 이 말도 진리라는 걸 인생 살면서 느끼곤 한다. 상사고 나발이고 하도 뜬금없이 ZR하길래, 나도 열받아서 패버리려고 하니까, 곧바로 꼬랑지 내리고 분노조절을 잘 하게 되더라. 이 책에 나온 내용을 보니까, 그 인간은 돌아이가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 돌아이가 ZR하면 나는 더 센 돌아이로 변해서 응징해버리자는 내 생각이 실전에서 어느 정도 먹힌다는 걸 느낀다. 미친 개는 몽둥이가 약이라는 말은 강(强)은 강(强)으로 상대해야 말로 해석하면 될 듯 하다.



책을 보면 분노의 미끼를 물지 말라고 나온다. 그런데 이 말은 어느 정도 맞기도 하지만,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내가 상종하고 싶지 않은 돌아이 같은 경우 일부러 분노를 일으키게 만든다. 진짜 나는 오늘도 내일도 평안하게 보내고 싶은데, 그 인간이 주둥이 함부로 놀릴 때마다 “아! 저 쳐맞아 죽을ㅅㄲ. 또 ZR하네.” 이런 생각이 자주 들곤 그랬다. 그런 돌아이들은 될 수 있으면 마주치지 않고, 고독하게 일하다가 자멸하게 만드는 게 나를 위해서 좋다는 걸 느꼈다. 대화도 통하는 사람이랑 해야 가능한 것이다. 물론 대화하려고 시도한 것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그 사람에 대한 과거와 미래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나 자신과 나와 평온하게 보내고픈 다른 사람을 살피고 그들을 좋게 대하려고 하는 또 다른 계기가 생기기도 하기에 대화시도 자체가 나쁜 게 아니다.



굳이 분노조절에 관하여 이 책을 보지 않더라도, 살펴보면 나름대로 괜찮은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분노는 무력감과 우울증과도 연결되어 있기에 우울증과 무력감을 줄이기 위해서 이 책을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책을 보면서 좀 특이하게 느껴지는 것은 책 뒷부분에 국내에 출간된 다른 책들도 소개하고 있다. 출판사가 다른데도 소개하고 있다는 게 독자를 위해서 출판사가 알려주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겉표지 디자인이 아동을 그린 듯한 그림이이서, “아! 이 그림 뭐지?” 생각했었는데, 나이는 성인이지만 아직 덜 성숙한 자신을 표현하고 달래기 위한 그림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