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행복 수업 - 자신만의 삶의 역사를 써라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임유란 엮음 / B_공장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들 그러겠지만 살다보면 힘든 일도 있어서 인생사는데 도움얻고자 하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쇼펜하우어가 쓴 글에 대하여 예찬하는 사람들을 간간히 봤는데, 나는 철학자라는 것만 알고 쇼펜하우어가 쓴 책을 제대로 접한 적이 없어서 도대체 쇼펜하우어가 쓴 책이 어떤 건가 궁금하다가 다른 책들 보느라 귀차니즘으로 안 보다가 이번에 보게 되었다.


이 책이름이 [행복수업]인데, 겉표지 안 쪽을 보면 [오늘 행복하기로 결심했다]라는 책의 개정판이라고 나와 있다. 원래 쇼펜하우어가 오늘 행복하기로 결심했다 이런 책이름으로 나온 건지 아닌 건지는 모르겠고, 쇼펜하우어가 쓴 책들 속에서 엮은 책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거나 말거나 밥벌이 직장생활 등으로 이래저래 스트레스 받는 가운데 스트레스 덜 받고 이루고자 하는 걸 이루는데 이 책을 본 거니까, 엮은 책이든지 아니든지 그건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내가 읽기 쉽게 구성된 책인지 아닌지가 중요했다.


책을 보면 정말로 쇼펜하우어가 이렇게 말한 건지 아닌지 내가 여기저기 다른 책들을 비교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인생살이와 관련된 책들 속에서 나온 내용과 비슷해보이는 내용들이 일부 나오기도 해서 그런 책들과 쇼펜하우어와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렇다고 내가 나쁜 뜻으로 얘기하는 게 아니라, 쇼펜하우어가 쓴 글들에 관하여 대단한 기대심리 이런 걸 갖지 말고, 그냥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지내는 사람이 내가 좀 힘들어 할 때 나를 위해서 인생에 관하여 자기가 생각하는 인생관점을 말하는 걸 듣는다는 식으로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같은 때에는 오프라인 서점에 가지 않는 이상 책갈피 이런 걸 구하기가 어려운데, 책 속에 띠가 있는 게 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다. 평온한 꿀잠을 자기 위해서는 잠자기 전에 마음을 어느 정도 편하게 하고 잠자는 게 좋은데, 기분 좋게 잠자려고 이 책 내용 조금씩 보면서 잠자곤 했다.


쇼펜하우어가 말했든 간에 누가 말했든간에 위인이 말했든지 간에 누가 말했든지간에 100% 맹종하고 순종하며 따르는 그런 사람이 나는 아니기에, 내가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은 이해하고, 그건 아닌 것 같은데 하는 부분은 그런가보다 하면서 지나치면서 봤다.


 큰 기대 않고 마음 편하게 보되 적절하게 사색하면서 보면 인생을 바라보는 격해진 눈이 어느 정도 수그러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직장생활, 밥벌이 사회생활 하면서 누구 하나 100% 신뢰할 수 없는 사람으로서, 독거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겉으로는 독신으로 살다간 쇼펜하우어가 쓴 글을 보면서 이런저런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리라고 본다.


책 내용을 잊어버릴 때 다시 또 읽어봐도 그런대로 괜찮은 것 같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았고, 제 나름대로 솔직하게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