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 로또부터 진화까지, 우연한 일들의 법칙
데이비드 핸드 지음, 전대호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우연을 필연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책소개글을 보면 알겠지만 저자는 수학자다. 수학자가 어떻게 <우연>이라는 걸 설명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수학자가 설명해서 그런지 수학적인 내용이 적잖이 나온다. 수학에 알러지가 있는 독자들의 경우 저자가 설명하는 수학적인 내용들 일부는 건너뛰고 봐도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전혀 안 들리지는 않을 것이다. 나 같은 경우, 내가 보고 싶어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고 싶어서, 수학적인 내용이 나오는 부분들은 일부 건너뛰고 보기도 했다.




책을 보면 별의 별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그만큼 그런 일들을 겪을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한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러니까 나의 반쪽을 찾고 싶은 사람이라면 “왜 나는 짝이 없을까?” 이런 식으로 좌절하지 말고 계속해서 자기노출이 필요하고, 내가 원하는 직장에 가고 싶다면, 몇 군데 입사원서 넣고서 불합격 통보에 좌절하지 말고, 다른 곳에 입사지원서를 다시 또 제출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해본다면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들도 일어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당연스럽게 느껴지는 것들을 이 책을 보면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으리라고 본다.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게 될 것으로 보인다. 독자 스스로 이건 알아두면 좋겠다는 내용에 깔끔하게 밑줄치고 보든지, 인덱스 테이프를 붙여놓든지 하면 좋을 것 같다. 내 개인적으로는 책에 나온 내용을 다른 책들을 살피면서 느낀 것처럼 이 책에 나온 내용에 모두 끄덕일 수는 없지만, 주저하고 있는 마음을 다시 바라보게 하는 데는 나름대로 도움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