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하루가 가벼웠으면 좋겠습니다 -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대장·항문 건강에 관한 모든 것
임익강 지음 / 다산라이프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챙기는데 도움얻고자 하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대장과 항문건강에 대해서 나와 있다. 책에서는 소변 뿐만 아니라 대변도 참아서는 안 된다고 나와 있다. 역시 내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 같다. 일하다가 변이 마려운데 어쩔 수 없이 참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하다가 화장실 가면 정작 변이 안 나오곤 하는데, 변을 억지로 참는 것도 안 좋다는 걸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괄약근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다. 괄약근이 함부로 손상되어서는 안 되는 걸 확인하였으니, 괄약근을 배변하는데 쓰는 용도로 사용하면 될 것이다. 책에서는 쾌변관련 운동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는데, 목이 꺾인 상태로 다리를 들어올려서 공중자전거 페달밟기(누워서 자전거타기) 자세가 있다. 그런데 이 자세는 목관절이 약하거나 목뼈 손상을 입은 사람은 함부로 해서는 안 되고, 또 과체중일 경우 목을 다칠 수도 있으니 이런 점들을 유의해서 이런 운동법이 가능한 사람이 하면 될 것 같다. 이런 언급도 같이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데 사용시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도 나와 있다. 비데 사용시 항문에 발사되는 수압이 너무 높거나 하여 직장으로 물이 들어가면 안 된다는 얘기인데, 비데 사용시 주의할 사항을 몰랐던 나로서는 항문건강 챙기는데 도움되었다.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어서 좋다. 건강 챙기는데 도움돼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