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대사·내분비의 구조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오다와라 마사토 지음, 김선숙 옮김, 김병준 감수 / 성안당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챙기는데 도움얻고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책이름을 눈여겨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같은 경우 처음에 [당뇨병]에만 눈이 확 들어왔는데, 막상 책을 받아 펼쳐보니까, 책내용을 보면 대사증후군이나 갑상선호르몬 분비와 같이 내분비도 함께 다룬 책이다. 그래서 책이름을 자세히 눈여겨봐야 이 책의 내용이 어디까지 다루었는지를 가늠해볼 수 있다.




이 책은 독자마다 이 책을 보는데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목차를 보면서 보고 싶은 부분부터 봐도 무방한 것 같다. 나 같은 경우 그냥 확 펼치다가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감염 취약상태, 당뇨병성 족부질환>이 부분을 보았다. 해당 페이지 내용을 보니까, 무좀이나 발뒤꿈치 균열, 내향성 발톱 이런 내용이 나왔다. 보자마자 과거가 생각나는 경우가 생겨서 이 책에 나온 내용을 다시 한 번 쳐다보게 되었다. 발뒤꿈치가 깨지는 건 겨울철에 건조해져서 각질이 생겨 깨지는 줄 알았는데, 이 책에 나온 내용을 보니까,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그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좀도 당뇨병의 합병증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내 개인적으로 큰 기대를 안 하고 봐서 그런지 몰라도, 의외의 정보를 얻어서 적잖은 도움이 되었다. 생각하지 못한 내용이 담겨 있어서, 적은 분량의 페이지이지만, 이 책의 시리즈의 특징처럼 알찬 내용으로 이번 책도 그렇게 구성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독자마다 평이 다를 수도 있겠지만, 소장용으로도 추천하고 싶고, 어린 조카도 이런 책을 우연찮게라도 봤으면 하는 바람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