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세무사 없이 세금 신고한다 - 1인 사업자를 위한 세금 완전정복
송대훈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중에 사업을 하게 되면 절세하는데 도움얻고자 하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저자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책이름이 [1인 사업자를 위한~]이라는 문구가 있어서 소규모 창업하는데 있어서 세금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가 들어서 이 책을 보았다.


 내 개인적으로는 간이과세자가 장점이 더 많은 걸로 알고 간이과세자 쪽으로 기울고 있었는데, 꼭 그런 건 아니라는 걸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간이과세자로서 겪게 되는 단점을 이 책을 보면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실제 사례를 들어서 독자가 궁금해할 수 있는 세금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뭘 알아야지 물어보든지 말든지 하는데, 아무것도 모르더라도 “아! 이런 난감한 경우가 발생하게 될 수도 있으니 이런 점들은 유의해야겠다.” 이런 생각이 들게 만든다.


목차를 본 후에 보고 싶은 부분부터 봐도 무방할 수 있지만, 세금과 관련하여 어떤 용어들을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면 처음부터 차근차근 보는 게 좋을 듯 싶다.


 사업을 하다보면 별의 별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현금영수증 발급 여부를 두고 말이 나오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진상고객일 경우 앞에서 괜찮다고 하다가 뒤에서 뒤통수 치는 경우가 있는데, 현금영수증 발급과 관련하여 자진발급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하는 방법이 이 책에서도 나와 있는데, 실제 캡쳐한 사진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올칼라판은 아니지만, 배색 구성은 그다지 나쁘지 않아 책내용을 살피는데 거슬리지는 편이다. 그런데 이건 독자마다 다를 수도 있다고 본다.


 독자 입장에서 중요해보이는 부분에 있어서는 깔끔하게 밑줄치고 보면 좋을 것 같다.

독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책이 두툼한 만큼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으리라고 본다.


책 앞부분에는 세무 관련 용어들에 대해 사전식으로 나와 있다. 책을 보다가 잘 모르는 세무용어가 나온다면 책 앞부분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보통 이런 용어들은 책 뒤에 나오는 편인데, 책 앞부분에 배치한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탑 팁스라고 되어 있는 부분들은 챙겨보면 좋을 것 같다.


독자마다 평이 다를 수 있겠지만, 내 개인적으로는 내가 몰랐던 정보도 있어서 책을 보면서 나름대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았고, 제 나름대로 솔직하게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