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에듀윌 조리기능사 필기끝장 -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 5종목 통합 에듀윌 조리기능사 시리즈
김자경.송은주.김선희 지음 / 에듀윌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요새 요리 강습받는 곳에서 생활요리를 배우고 있다. 퇴근후 배우다보니까 나이가 들어서인지 피곤하다. 그런데 배우다보면 나름대로 유익한 정보도 얻고 재밌다. 예전에 한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에 합격하여 실기 준비하려고 요리학원에 다닌 적이 있지만, 퇴근후 시험준비하러 배우러 갈 때마다 시험압박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내 개인적으로 심하게 느껴졌었다. 그래서 1개월 정도만 다닌 것 같다. 요리를 다시 하게 되다보니까 어떻게 하다보니 한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이 다시 생각나고, 2021년에 에듀윌 조리기능사 필기 책도 본 적이 있는데, 이번에 2023년 에듀윌 조리기능사 필기 책도 나왔다고 하여 개정된 부분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기도 하다가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에듀윌 조리기능사 필기 책을 보면 2년 전과 똑같이 5개 종목 이론을 통합한 책이다. 보니까 조리산업기사가 새로 생겼나보다. 한식조리기능사 취득하는 것도 내 개인적으로는 부담스럽고 쉽지 않는데, 조리산업기사도 생기려고 하는지 난이도가 요리사에 대한 대우를 능력에 따라 달리 대우하려하는 취지인 것 같기도 하다. 그러거나 말거나 나 같은 경우 2023년 개정된 이 책은 21년 책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궁금했다.


내가 소장한 21년 에듀윌 조리기능사 책과 비교하자면, 표가 좀 더 많아진 것 같다. 21년에 는 글로 된 내용들 일부를 표로 만들어서 학습자가 해당 유사내용이 뭔지 다른 내용이 뭔지 비교하여 볼 수 있도록 글을 표로 바꾼 것으로 보인다. 독자마다 느낌이 다를 수 있겠지만, 내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상 가독성이 21년에 나온 책보다는 훨씬 더 좋아진 느낌이라서 학습하는데 도움되리라고 본다. 그런데 일부 글은 삭제되기도 했다. 아무래도 학습하는데 분량이 많아지면 학습부담감이 커지게 되기도 하는데, 이런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서 출제빈도가 낮은 건 과감히 관련 내용을 삭제한 것 같다.


앞서 말했지만, 독자마다 평이 다를 수 있겠지만, 21년 책보다 편집구성이 더 잘 된 편으로 가독성을 높였다고 평하고 싶다. 가독성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학습능률이 좌우되기도 한다. 23년 에듀윌 조리기능사 필기끝장 개정판을 볼까말까 고민하다가 본 책인데, 후회 없이 보기를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가독성이 좋은 터라 굳이 필기시험이 아니더라도, 조리관련 정보를 얻어서 일상생활을 누리는데 도움되리라고 본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았고, 제 나름대로 솔직하게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