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합격생의 공부 도구들 - 서울대 출신 한의사가 알려주는 공부 도구 사용설명서
안영수 지음 / 리더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 들어서도 밥벌이 잘 하려면 자격증 따야 더 대우받아서 월급 더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조카에게 공부 잘 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싶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책이름 그대로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는데 도움될만한 도구들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도구 뿐만 아니라 영양제나 식음료에 대해서도 나온다. 공부와 관련된 스마트폰 앱에 대해서도 나온다. 내가 스마트폰을 잘 안 써서 그런지 모르는 앱들이었다. 종이형 플래너에 대해서도 알려주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 유튜브로 찾아보라는 얘기보다는, 나처럼 디지털 화면을 잘 안 보려는 사람들을 위해서 사용방법은 이 책에 아예 알려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베개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기도 하다. 기능성 베개라기보다는 전통베개인데, 이 부분은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보면 될 것 같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두상의 모양이 다르고, 목근육 같은 목건강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목건강과 관련된 책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베개를 택하면 좋을 것 같다. 내가 알기로는 사람들은 집에 있는 베개를 자신의 목상태와 상관없이 불편하더라도 그냥 베고 자는 경우가 있는데, 수면의 질에도 좋지 않고 목건강에도 안 좋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는데, 이 안경도 내가 알기로는 장단점이 있다고 들은 적이 있어서 이런 부분도 검색해서 사용할지 말지 택하면 될 것 같다.


책에서는 에너지 드링크 음료에 대해서도 나와 있다. 내가 알기로는 에너지드링크제는 고카페인 위주인 경우이기에, 고카페인은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신장기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다. 그리고 해외에서 에너지드링크 음료를 자주 마신 20대가 사망한 경우도 있기에, 부작용에 대해서 좀 더 다루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현장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하는 말이지만, ‘도구빨’이라는 것을 절대 무시못한다. 작업시간을 그만큼 단축시킬 수 있고, 괜찮은 도구를 잘 사용하는 경우 피로도롤 낮추고, 사고나 부상 위험을 줄일 수도 있다.



이 책에 나온 몰랐던 정보를 참고하되, 혹여나 부작용 같은 건 없는지 좀 더 추가로 찾아보든지 하면 좋을 것 같고, 책에서도 좀 더 깊이 다뤄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외 내가 몰랐던 정보 중에서 유용한 정보가 있어서 이런 부분들은 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았고, 제 나름대로 솔직하게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