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액션 캐릭터 일러스트 그리기 - 생동감 넘치는 액션 라인 테크닉
나카츠카 마코토 지음, 김재훈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1년 5월
평점 :
캐릭터의 활동적인 모습을 그리려고 하는데 도움얻고자 하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마니아층은 알겠지만 AK커뮤니케이션즈 출판사는 만화 일러스트 분야 전문 출판사다. 이번에 나온 신간은 어떠한지 궁금했다. 21년 6월 13일 현재 인터넷 서점에서 책미리보기 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있다. 이 부분은 좀 아쉽다. 나 같은 경우 AK커뮤니케이션즈 책을 봐왔던 터라 그냥 봤다. 책이름이 [액션캐릭터 일러스트 그리기]인데 나 같은 경우 책 앞표지만 보고 [액션 일러스트 캐릭터 그리기] 이렇게 읽었다. 책 옆면에 쓰인 책이름을 보면 액션 캐릭터 일러스트 그리기 이렇게 읽게 되어 있다.
겉표지 앞면을 보면 [생동감 넘치는 액션라인 테크닉]이라고 쓰여 있다. 나는 이 문구를 그냥 지나쳤지만, 책을 펼쳐보면 이 문구가 핵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활동적인 몸동작이 직선보다는 곡선으로 표현된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곡선으로 몸동작 기본틀이 잡힌다는 것이 신기했다.
책에서는 밋밋한 포즈와 활동적인 포즈를 비교해서 그렸다. 그냥 활동적인 포즈만 그려져 있었다면 그런가보다 할 것이고, 밋밋한 포즈만 나왔다면 이것 역시 초보자 입장에서는 그런가보다 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변형을 취한 그림을 비교하다보니 어떤 것이 더 활동적인 자세로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각도에 맞는 그림 그리기도 나와 있고, 배경과 조합한 활동적인 포즈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나와 있다. 목차를 보면서 자신이 그리고 싶은 부분부터 살펴봐도 무방해보인다.
겉표지는 칼라판이지만, 속지는 흑백판이다. 채색을 위한 용도로 그린 게 아니라 액션포즈를 위해 만든 책이 흑백판으로 봐도 무방하고 그림그리는데 큰 지장 없다. 책이 흑백판인 경우, 상황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이 책의 경우에는 칼라판보다 내용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긴 하다.
책 속에는 [Check]와 [Point]라는 부분이 있다. 액션 포즈그림 그릴 때 주의할 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라는 부분이다.
책에서는 음영을 넣어서 액션포즈를 더 잘 표현하게 하는 방법도 나와 있다. 음영을 넣어서 포즈를 더 부각시키는 방법은 내가 생각하지도 못한 부분인데 그림 그릴 때 이런 노하우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차근차근 책에 나온대로 따라해보며 그리면 그림실력이 점점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스프링분철해서 본다면 쫙 펴서 볼 수 있고 좋을 것 같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았고, 제 나름대로 솔직하게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