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본어 한자암기박사 - 읽으면 저절로 외워지는 기적의 암기 공식 ㅣ 일본어 한자암기박사
박원길.박정서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1년 6월
평점 :
공부하다보면 전공과목상 일본어 한자를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일본어 한자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었다. 공부하는데 도움얻고자 하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인터넷서점에서 책미리보기 기능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이 책을 보게 됐는데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나름대로 괜찮았다. 일본어에서 쓰는 한자는 한국에서 쓰는 한자, 중국에서 쓰는 한자와 비슷한 경우가 있다. 한국에서 쓰는 한자 쓰는 순서를 모르고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 책에서 한자부수 쓰는 순서에 대해서 친절하게 나와 있다.
책 앞부분에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어떻게 읽는지 영어로 표기되어 있다. 그 다음부터 일본어로 읽는 한자어는 발음이 히라가나로 표기되어 있다. 이왕이면 한글 발음도 같이 병기해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이 책은 책 앞부분에 나온 히라가나를 알고 있어야지 쉽게 발음할 수 있다는 얘기다. 발음하려면 반강제적으로 히라가나를 외울 수 밖에 없는 구조인 듯 하다. 때로는 어렵게 배운 게 쉽게 잊혀지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걸 노린 게 아닐까 싶다. 불편함이 있기도 하지만, 출판사에서 mp3 음성파일을 제공하기 때문에 mp3를 다운받아서 듣다보면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mp3 음성파일이라도 있어야지 발음할 수 있고 좋다. 유튜브에도 올릴 예정이라고 나온 것 같은데, 나는 아직 유튜브를 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올칼라판이며, 해당 부수가 들어간 비슷한 한자어로 구성됐기 때문에 일본에서 쓰는 한자어를 외우는데 그만큼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비슷한 한자어 예도 덩달아 나와 있어서 어휘력은 그만큼 늘 것으로 보인다.
독자마다 생각이 다를 수도 있겠지만, mp3 음원파일 없이도, 한글 발음도 같이 병기되어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고 싶은 단어부터 봐도 무방하고, 그런대로 볼만해서 좋았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았고, 제 나름대로 솔직하게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