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버와 BJ의 세금신고 가이드
이원주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뉴스를 100% 받아들이기 힘들어서 유튜브로 세상 돌아가는 정보를 보기도 하는데 거기에는 광고가 뜬다. 나 역시 언젠가 부업차원으로 유투버가 되려고 하는데, 부업으로 하는 것이다보니 광고를 생각해두고 있다. 광고로 얻은 수익을 어떻게 세금신고해야 하는지 그 과정이 궁금하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출판사명을 자주 본 독자들은 알겠지만, 삼일인포마인은 회계, 세금관련 분야 서적이 꽤 많다.
이 책은 책이름처럼 유튜버(또는 BJ)가 알아야 할 세금신고에 대해 특화된 책이다. 책을 보면 일반세금신고와 공통적인 부분이 있기도 하지만, 유튜버가 놓칠 법한 신고에 대해서 다루었다. 어렵지 않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으며, 표와 그림도 있어서 이해를 돕는다. 책에는 독자가 혹시나 지루해할 수 있을까봐 호기심이 생길 법한 세계의 특이한 세금들도 <쉬어가기 코너> 형식으로 잠깐씩 다루기도 했다. 어렵게 느껴지는 걸 거부감 없이 걸 쉽게 이해할 수도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 쉽지 않는데, 이것도 뭐 저자의 능력이 아닐까 싶다.
이 책 주요대상자는 유튜버이겠지만, 세금신고와 관련해서는 앞서 말했듯이 공통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굳이 유튜버가 아니더라도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될 만한 내용들이다. 돈지급을 잘못하거나 세금신고를 실수 등으로 누락했다가 세금 폭탄맞는 경우를 줄여주기 위해서, 저자가 짚어주는 내용들이 있는데, 그런 내용들도 살펴보면 꽤 좋을 듯 하다.
독자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책이름만 봤을 때는 좀 딱딱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내 생각과는 달리 누가 편안하게 소설책 읽어주는 듯한 느낌이었다. 느낌이야 뭐 다르겠지만, 편안한 기분도 들고 살짝 좀 놀랬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았고, 제 나름대로 솔직하게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