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합격하는 공부법은 따로 있다 - 직장인에게 필요한 가장 확실한 재테크
최영관 지음 / 책들의정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인생은 시험만 주구장창 보는 인생인 듯하다. 20대까지만 해도 시험보는 것 자체가 무지 싫었는데, 나이 들어서는 도전해볼만한 게 시험밖에 없고, 성취욕 뿐만 아니라 1석 2조, 1석 3조로 누릴 수 있을 것 같은 게 시험 밖에 없는 것 같다. 그런데 결과에만 탐이 나고, 공부하려니까 왜 이리 공부할 게 많은 지 벅차고 지칠 때가 한 두 번이 아니다. 여유롭고 재밌게 공부하다가 나중에 익숙해지면 시험보고 싶은데, 시간과 돈은 한정되어 있고, 빨리빨리 해야 할 다른 것들이 있기에 마음은 늘 무겁다. 로또당첨은 꿈 속으로 묻어두고, 그나마 공정해보이고 개천에서 용 나는 방법인 공부를 함으로써 적절한 부를 누리고 싶다. 공부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던 차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저자의 이력을 보면 오!오!오! 왕부럽고 마음 속 에서는 시샘과 질투심이 꿀렁꿀렁거린다.


 내가 질투심이 좀 꿀렁거린다고 했는데, 이 정도는 정상적인 반응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사회생활하면서 여러 사람들을 봤는데, 질투심만 가득차고 손 하나 까닥 안 하고 얻으려고 하며 잘 된 사람들의 흠집을 찾아내서 그들을 깎아내리는 걸로 인생의 즐거움을 찾는 이들이 있었다.

 그런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별다른 발전이 없다. 좋은 걸 봐야지 배울까 말까 한데, 나쁜 것만 배우게 된다. 배배꼬인 그런 심술로 살면 자기 인생만 더 고달프고 슬퍼지게 된다. 저자가 나처럼 난독증세가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여하튼 저자는 어렵다는 자격증을 취득했고, 저자가 말하는 공부법이 어떠한 것인지 궁금했다. 공부 잘하고 싶어서 이 책을 봤다.


책은 전체적으로 봤을 때 볼만했다. 나 같은 경우 자격증 시험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궁금했는데 내가 기존에 알고 있는 방법에 추가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이래저래 공부하면서 체득한 것이 저자가 하는 것과 어느 정도 일치한 부분이 있었다. 실기시험에서 단답형과 서술형 문제를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지 고민이었는데 결국 반복학습밖에 없는 것 같다. 해당 공부법은 그 이전에 앞서 나오긴 한다. 직장인들이 어떻게 공부시간을 만들지에 대한 내용도 나오는데, 책에 나온 내용을 보면 참 치열하긴 치열하다. 독하게 공부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받아들여지긴 한다. 그렇지만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런 점은 공부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책에서는 육아와 관련된 AI기술에 대해서 나오기도 하는데, 내가 찾아본 바로 말하자면 스마트폰 등으로 아이의 시간을 채우는 것은 그렇게 좋다고 할 수는 없다고 본다. 관련 내용은 독자가 찾아보길 바라며, 어느 책이든지 간에 책에 나온 내용을 100% 무조건 받아들이기보다는 참고용이나 한 번 시도해보자 이런 식으로 받아들이면 좋을 거 같다. 나 같은 경우 예전에 <OO의 기술>이라는 책을 봤는데, 그 책에서는 “아인슈타인이 머릿속에 뭘 넣으려고 하느냐? 메모하면 되지!” 이런 내용이 나온 적이 있었다. 20대 갓 제대하고 복학했던 나는 공부성적 좀 올리고 싶은 마음에 한 시대에 천재라 불렸던 남자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고 따라하며 공부했다가 2~3학년 시험성적을 망쳤다. 어떤 걸 따라해 보면서도 비판적인 사고는 가지려고 해야 한다는 걸 그 때 깨달았다.

 여하튼 이 책은 그런대로 볼만한 공부법에 관하여 나와 있다. 내 공부 경험상 나 같은 경우 죄책감을 자주 들게 되면 공부가 더 잘 안 됐던 터라, 공부할 때만큼은 어떤 결과가 나왔든지 좋은 쪽으로 해석하고, 교훈삼아 더 좋은 쪽으로 나아가려고 노력하면 좋을 듯하다. 이 책에서 책 후반부에 그런 내용이 나오긴 나온다.


책을 보면서 자기가 시도해보지 않은 점들은 무엇이고 시도해볼만한 내용은 무엇인지, 자기의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가면서 공부법을 하나하나 익혀 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았고, 제 나름대로 솔직하게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