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과목 선택과 학점 관리를 위한 고1 학업 설계
씨마스진로교육연구소 지음 / 씨마스21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아이들이 중학생이지만 곧 고등학생이 되어 겪게 될 고교학점제가 궁금했어요.

고교학점제에 대한 영상도 보았지만 아직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가 어렵더라고요.

자신이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여 정해진 학점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는데 자신이 가려고 하는 과와 연계된 과목을 선택해야 진학 시 유리하다고 들었어요.

처음 시행하는 고교학점제를 접하는 고1 학생들은 얼마나 혼돈이 왔을지 학부모 입장으로서 걱정이 돼요.

대학에 과도 다양하게 있을 것이고 그 과에 맞는 과목은 무엇일지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지 궁금한게 많았어요.

<고1 학업설계>를 보면서 몰랐던 부분을 알아갈 수 있었어요.



<고1 학업설계>는 고교학점제가 무엇인지, 학업 설계가 무엇이고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예시를 들어 설명해 줘요.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의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라고 해요.

3년간 교과 174학점, 창의적 체험 활동 18학점 합해서 192학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학업 성취율 40% 이상을 달성해야 학점을 이수할 수 있어요.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기 위해 진로 및 학업 설계서 작성이 필요해요.

인터넷에서 고1학생들의 학업 설계서 올린 것을 볼 수 있더라고요.

어떤 학과를 가려고 하는데 아이가 작성한 학업 설계서가 잘 되었는지 묻는 글들을 보면서 <고1 학업설계>에 나온 학과별 예시를 참고해 비교해볼 수 있었어요.

예시와 비슷한 과목을 선택한 것도 있고 다른 과목을 선택한 부분도 있었어요.


수강하고 싶은 선택 과목이 학교에 개설되지 않았다면 시.도별 공동교육과정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들을 수 있어요.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편성되어 있는데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구성되어 있고, 창의적 체험 활동은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창의적 체험 활동은 학생부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이므로 관심분야나 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창의적 체험 활동에 참여하고 과정과 결과를 기록해 두면 좋다는 팁도 나와요.

보통 교과는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구분되는데 공통 과목은 고등학생이 꼭 이수해야하는 필수 과목이고, 선택 과목은 학생별로 다르게 선택하여 듣는 과목이예요.

선택 과목이 정말 다양해서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선택을 잘해야될것 같아요.

과목들을 살펴보니 저런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는게 쉽지만은 않겠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들을 수 있는 장점도 있겠지만 학업 설계를 할 때 잘 선택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특수 목적 고등학교 선택 과목을 일반고 학생들도 원하면 수강할 수 있어요.


대학 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정시전형 이라는 부분도 참 어렵게 느껴져요.

학생부종합전형은 무엇인지, 정성평가는 무엇인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요소 중 진로 역량에서는 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과 성취도,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을 세부 평가 내용으로 활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학생들 정말 과목선택이 중요할 것 같아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내신 성적 체계가 9등급제에서 5등급제로 개편되어 내신의 변별력이 약화되면서 대학에서는 내신 성적 이외에 학생부교과전형에서 면접 강화, 서류 평가 확대, 수능 최저 학력 기준 적용 및 강화 등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내신과 수능 모두 잘 준비해야할것 같아요.

커리어넷 또는 고용24 사이트를 통해 진로 특성을 해볼 수 있고 책 부록에 나온 진로 간이 검사지로 체크해 볼 수도 있어요.


학교 알리미를 활용해 우리 학교 교육과정 편제표를 확인하고 선택 과목 목록에 학교 지정 과목,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과목, 수강하면 좋거나 흥미가 있는 과목, 우리 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과목을 표시해 볼 수 있어요.

정리한 선택 과목 목록을 학년 학기별로 배치해서 학업 설계서를 완성해 보고

그 다음 나의 학업 설계서에 문제가 없는지 학업 설계서 체크리스트를 통해 점검하고 보완하는 연습을 할 수 있어요.



이 책에는 대학의 대표 학과 90개를 인문, 사회, 교육, 자연, 공학, 의약보건, 예체능 계열, 자유전공학과로 분류해 소개하는데 계열별로 다양한 학과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어 좋았어요. 각 학과별 대학에서 배우는 과목과 졸업 후 할 수 있는 일을 알 수 있어 좋아요.

또 하나 좋은 점은 각 학과에 맞는 고교학점제 선택 과목을 핵심 권장, 권장, 추천 선택으로 분류해 예시를 들어주어 선택 과목을 선택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아이와 함께 다양한 학과가 있다는 걸 살펴보는것으로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고등학교 선택 과목에 대한 개요가 나와 있어 무엇을 배우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학과별 추천 도서목록도 실려 있어 참고하면 좋을것 같아요.


<고1 학업설계>를 통해 대학 학과에 대한 정보와 학과에 연계된 고등학교 선택 과목을 살펴볼 수 있고 학업 설계서 작성하는 흐름을 알 수 있어 좋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